메뉴

간편결제 앱 ‘페이코’ 서명키 유출에도 피해 없어

페이코로 위장한 악성 앱 존재

 

NHN페이코(대표 정연훈)의 간편결제앱 ‘페이코(PAYCO)’의 서명키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페이코 서명키로 인증한 앱은 페이코가 만든 앱으로 인식되어 보안검사를 거치지 않을 수 있다.

 

해커가 만든 악성 앱이 정상 앱으로 위장해 이용자 정보를 가로챌 수 있게 된다.

 

11월 5일 보안솔루션 기업 에버스핀은 “고객사에 페이코 서명키가 유출됐으니 서명키 관리, 보이스피싱 등 각종 금융사고 대응에 유념하라는 내용의 긴급 공문을 보냈다.”고 밝혔다.

 

공문에 따르면 지난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유출된 서명키를 통해 앱 5,144건이 제작됐고 한 고객이 여러 악성 앱을 설치한 경우도 있어 피해 규모가 더 커질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아직까지 유출 경로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만약 구글 플레이스토어 계정이 유출됐거나, 관리자 컴퓨터가 해킹됐을 경우 해커가 앱마켓에 등록된 페이코 앱을 악성 앱으로 바꿔치기 해 금융 정보를 가로챌 가능성도 있다.

 

NHN페이코 측은 “8월에 유출 사실을 인지하고 장애요인‧서비스 영향 등을 파악해 서명키 변경 작업을 진행했다.”며 “현재까지 페이코 측에 접수된 피해 사례는 없는 상황이다. 유출 경로는 현재 확인 중”이라며 “악성 앱 작동을 무효화할 수 있는 방안을 빠르게 강구중이다.”고 설명했다.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