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네이버, 4일만에 ‘댓글 속-인용 답글’ 기능 철회

이용자 간 비방 확산 우려
총선 앞두고 정치 기사 ‘댓글 갈등’ 현상 격화 우려

 

네이버에서 ‘뉴스 댓글 내 인용 답글’ 기능을 나흘 만에 철회했다.

 

2024년 총선이 4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해당 기능으로 온라인 공간에서 이용자 간 비방이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지난 11월 20일 네이버는 ‘뉴스 댓글 내 인용답글(답글의 답글)’ 기능을 출시된 지 4일만에 중단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뉴스는 현재 댓글에 대댓글만 달 수 있지만 이용자 간의 소통을 더욱 활발하게 하고자 하는 취지로 이러한 기능을 선보인다고 네이버는 설명했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정치 기사에서 ‘댓글 갈등’ 현상이 격화될 것이라는 우려가 거세지자 결국 철회를 결정했다.

 

해당 기능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상에서 이미 널리 쓰이는 기능으로 대표적인 SNS 플랫폼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X(옛 트위터) 등에서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쓰이고 있다.

 

네이버는 최근 댓글 작성자 팔로우 및 차단 기능을 선보이면서 이러한 SNS 및 커뮤니티성 기능에 힘을 쓰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네이버 측은 해당 서비스를 철회하면서도 아쉽다는 입장이다. 타 플랫폼에 비해 지나친 제한을 받고 있다는 주장을 펼쳤다.

 

특히 네이버는 계정당 하루 댓글 작성수를 20건, 답글을 40건으로 제한하고, 욕설 등 유해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 ‘클린봇(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차단하면서 자체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다. 또, 2020년부터 연예 및 스포츠 기사에서 뉴스 댓글 기능을 중단했다.

 

하지만 현재 네이버에게 들이대는 잣대가 매우 엄격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네이버는 국내 4,300만 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뉴소 소비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대형 포탈인 만큼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 7월에도 ‘트렌드 토픽’이라는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여론 조작 우려로 선보이지도 못한 채 접은 바 있다.

 

트렌드 토픽은 2021년 2월 여론 조작 논란이 일자 폐지했던 ‘실시간 검색어(실검)’와 비슷한 서비스였으나 정치권에서 문제를 제기하자 선보이지도 못하고 사라졌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