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코이카 "베트남 귀환 이주여성 재정착 지원 앞서겠다"

‘이주로 인한 사회취약계층 여성 및 가구지원을 위한 베트남 역량강화 사업’ 착수식

 

"국제결혼 이후 돌아온 이주자, 안전하고 질서 있는 귀환 정책으로 돕겠다."

 

한국 개발협력 대표기관 코이카(KOICA)는 지난 6일 베트남 하노이 북서쪽에 위치한 서호 지역의 여성개발센터에서 ‘이주로 인한 사회취약계층 여성 및 가구지원을 위한 베트남 역량강화사업’ 착수식을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코이카 베트남 사무소, 베트남 여성연맹(VWU)과 사업 수행기관인 국제이주기구(IOM), 그 외 베트남 외교부, 공안부, 법무부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베트남은 빠른 경제성장과 함께 국경간 인구이동이 활발해지며 초국가적인 이슈인 이주-귀환 사례가 늘어났다. 전통적인 국가보호체계를 넘어서는 특수한 사회적 지원을 필요로 하는 내국인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주 노동자 지원 법령 이외 국제결혼 이후 귀환이주자 등 이주와 연계된 베트남 내 취약계층 보호와 관련된 법적 체계는 미비하다. 이들의 규모와 수요에 대한 정확한 파악조차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코이카는 해외이주 여성노동자나 결혼이주 여성들의 안전하고 질서 있는 귀환을 위한 정책시스템 구축이라는 개념을 처음으로 도입했다. 

 

베트남 5개 지역(하노이, 하이퐁, 하이즈엉, 껀터, 허우장)을 대상으로 정확한 이주자 규모와 이들에 대한 지원 수요조사를 시작한다.

 

이번 사업은 정책지원환경 향상을 위한 이해관계자 인식제고(워크숍 등), 정책 및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로드맵 제안(기초선 조사 등), 귀환이주 여성 이슈 대응을 위한 여성연맹의 역량강화(초청연수, 현지교육 등), 귀환이주 여성 지원을 위한 원스톱 지원실 구축 및 운영 등을 주요 사업내용으로 2022년까지 100만 불(약 11억 9400만 원) 규모로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 사업은 시스템이나 인프라 구축을 넘어, 베트남 여성 인권 및 권리보호 관련 주무기관인 베트남 여성연맹이 귀환이주 여성 이슈에 대한 다층적 역량 강화 기회를 갖는 것에 초점을 맞춘 사업이라는 점에서 의미하는 바가 크다.

 

조한덕 코이카 베트남 사무소장은 “2017년 10월 처음 구상되기 시작한 이번 사업이 착수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시작될 수 있기까지 우리의 사업수행 파트너인 베트남 여성연맹과 국제이주기구가 협력과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며 감사를 표했다.

 

 

이어 “3월 8일은 올해로 112주년이 되는 세계 여성의 날이었다. 이번 사업을 통해 귀환과 이주로 인해 정책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베트남 이주여성들이 안전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받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