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포스코케미칼, 하이니켈 양극재 기술 해외서도 활용 승인받아

미국과 중국에서 양산체계 구축
산업기술보호위원회, 설계‧제조‧공정 기술의 수출 승인

포스코케미칼이 국가핵심기술로 지정된 하이니켈 양극재 기술을 북미와 중국 합작법인 공장 등 해외생산기지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1월 26일 포스코케미칼에 따르면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는 최근 산업기술보호위원회를 열고 포스코케미칼이 보유한 국가핵심기술인 니켈 함량 80% 초과(하이니켈) 양극재 설계‧제조‧공정 기술의 수출을 승인했다.

 

국가핵심기술은 기술적‧경제적 가치와 성장 잠재력이 높아 해외 수출시 정부가 엄격한 보안 요건을 요구한다.

 

산자부는 반도체, 전기전자, 철강 등 13개 분야 75개 기술을 국가핵심기술로 지정‧고시하고 있다.

 

니켈 비중을 높인 양극재 제조 기술은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는 핵심기술로, 해외 공장에서 활용하려면 산업기술보호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만 한다.

 

위원회의 이번 승인으로 포스코케미칼은 이 기술을 해외 양극재 생산법인인 캐나다 얼티엄캠과 중국 절강포화에서 하이니켈 양극재를 생산하는 데 활용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케미칼과 제너럴모터스(GM)의 합작사인 얼티엄캠은 캐나다 퀘벡에 연산 3만t 규모의 하이니켈 양극재 공장을 내년 6월까지 완공해 2025년 상반기부터 생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중국 코발트 업체인 화유코발트와의 합작사 절강포화는 현재 양극재 생산 능력을 연 5천t에서 3만5천t 규모로 증설하는 투자를 진행 중이다.

 

2024년 6월부터 2만t, 이듬해 6월부터는 1만t을 추가로 양산할 예정이다.

 

포스코케미칼은 글로벌 자동차사‧원료사와의 합작을 통해 북미, 유럽, 중국 등에 거점별 양산 능력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