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트남 수출 전에 꼭 알아야할 'CR 마크' 얼마나 아세요?

베트남 CR 인증은 수출 기업의 필수 덕목...정부 지원사업으로 애로사항 줄일 필요

베트남은 국가기술 규정 (QCVN : Vietnamese Technical Regulations)에 의거해 기업의 품질 향상 및 소비자 안전 확보를 위해 2010년부터 강제인증제도인 CR 마크를 운영 중이다.

 

베트남 수출 기업이라면 꼭 알아둬야 할 필수 제도다. KOTRA 하노이 무역관에서 베트남 수출 기업들을 위해 베트남 CR 인증에 연구한 연구 자료를 내놔 주목을 받고 있다.

 

인증이란 제품의 표준이나 기술 기준에 적합함을 공식적으로 증명하는 것으로 국가별로 상이하지만 베트남은 CR, 한국은 KC< 일본은 PSE, 중국은 CCC 인증을 채택하고 있다.

 

 

베트남 수출 희망 기업은 베트남 인증 기관 및 정부 각 부처별 상이한 절차를 가지고 있어 사전 파악이 중요하다. 

 

특히 보건, 안전, 환경, 위생과 관련된 제품은 진출 기업에게는 비관세장벽(Non-Tariff Barrier)로 작용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인증 절차를 공부해야 한다.

 

하노이 무역관 김미혜 연구원은 “베트남 수출 기업은 제품 수출 전 제품인증기관 또는 현지 바이어를 통해 CR 인증 마크 대상 여부 및 인증 취득을 위한 제출 서류를 확인하고 진행해야 하며, 정부 및 유관기관의 제공하는 지원사업으로 해외인증 취득 애로사항을 줄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인증 업무를 담당하는 정부 기관은 베트남 과학기술부 산하 베트남 표준계량품질총국(STAMEQ)와 베트남 표준계량품질총국 산하 CR 마크 인증기관(QUACERT)가 있으며, 인증 기간은 3년이다.

 

베트남 CR 마크 취득 소요 시간은 시험 접수 후 약 2개월 후다. 시험을 제외할 경우 2주가 소요된다. 통상적인 CR 인증 마크 취득은 약 80만 원이나 공장심사 추가시 0만원, 파생모델 시험 시 16만 원이 추가된다.

 

 

한국 내 전기전자 제품 CR 인증마크 대행 기관은 한국화학시험융합연구원(KTR),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이 있고, LED 제품 CR 인증 마크 대행 기관은 한국화학시험융합연구원(KTR),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조명연구원이 있다.

 

베트남에서는 베트남 과학기술부 산하 기술혁신센터(INCENTECH)에서 CR 인증 업무를 대행 중이다. 알아두면 유용한것이 CR 마크에 대한 사전지식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