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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홈플러스 증권 판 채권사 주시…“전단채 투자자들, 카드사 책임론 제기.”

전단채 투자자 “카드사들까지 짜고 친 판.”

 

홈플러스 사태가 9개 전업 카드사들이 모두 거래를 중단하면서 사상 초유의 사태로 흘러가는 모양세다.

 

기관(홈플러스)을 대상으로 구매전용카드 거래를 금융기관(카드사)가 중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3월 13일 금융감독원 이복현 원장은 금융회사에 대한 검사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복현 원장이 지목한 금융사는 채권을 판매한 증권사로, 홈플러스 회생과 관련된 의혹, 그리고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3월 13일 오후 4시를 기점으로 신용증권・한국신용평가・한국기업평가에 대한 검사에 착수했다.

 

채권을 구매한 전단채 투자자들은 카드사들 역시 전단채 판메애 책임이 있다면서 거센 비판을 가하고 있다.

 

카드사들이 홈플러스의 부실을 알고 있음에도 소비자들을 기망한 것이라는 주장의 요지다.

 

지난 3월 12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연 투자자들은 “현대카드・신한카드・롯데카드가 홈플러스・MBK파트너스와 짜고 친 판에 속았다.”면서 “특히 롯데카드 대주주는 홈플러스 소유주인 MBK다!”라고 카드사들을 비판했다.

 

하지만 금융업계와 금융당국은 카드사들이 홈플러스 부실을 알고도 소비자들에게 신용공여, 매입확약 등을 보장하는 ‘불완전판매’를 했다는 사실을 검증하지 않는 이상 카드사까지 검사 대상에 넣는 것은 어렵다는 것이 ‘정배’다.

 

금감원 관계자는 “세부 계약 내용상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나면 투자자들이 소송을 걸 수도 있지만 지금까지 카드사가 신용공여, 매입확약 등을 보장한 사실이 드러나지 않았다.”면서 “감독 당국은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고, 면밀히 파악 중.”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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