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 文대통령에 “한국 방역물품 감사”

한·인도네시아 정상통화, “한국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큰 성과, 깊은 존경심 갖게 돼”

 

“한국산 방역물품들이 인도네시아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 극복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과의 통화를 하면서 감사의 말을 전달했다. 그는 먼저 “한국 총선에서 여당의 큰 승리에 기쁜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21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과 오후 3시25분부터 20분 간 통화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사실을 전했다.

 

조코위 대통령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번 통화에서 조코위는 “최근 한국이 코로나19 확진 방지에 큰 성과를 내는 것에 존경을 갖게 되었다.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경험을 전수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 극복에 가장 중요한 것은 국제사회와의 긴밀한 협력과 연대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 사회의 공조 노력에 한국과 인도네시아가 함께 동참하자”는 의지를 표명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는 방호복 생산을 매개로 두 나라 간 새로운 협력 모델을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은 방역-의료 물품 공급, 방역 경험과 임상데이터 공유, 기업인 등 필수 인원의 교류 보장, 백신 및 치료제 개발 협력 등을 통해 국제 공조를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인도네시아에는 의료진을 위한 방호복을 생산하는 한인 봉제공장이 진출해 있다. 이 방호복을 국내에서 수입하고 남은 물량은 방호복 부족에 시달리는 인도네시아에서 일정 부분 활용되고 있다.

 

김창범 주 인도네시아 한국 대사는 “인도네시아 정부는 수출품목 금지목록인 방호복도 특별한 허가해 ‘윈윈’하는 케이스가 생겼다. 한국 원단을 가져서 방호복 등을 생산하고 수출하고 인도네시아 소비도 가능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