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지상중계]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2 ‘코로나19-베트남-인도네시아’

‘동남아시아 2020’ 줌 화상회의, 이재현-백용훈-신재혁 발제...일반인 등 50여명 참여

 

한국에서 내로라하는 아세안(동남아) 연구자들이 모였다.

 

태국-미얀마-베트남-인도네시아 4개국 및 아세안의 2020년 동향에 관한 ‘제2회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가 지난 2월 20일 줌(ZOOM) 화상회의로 열렸다.

 

한국동남아학회, 전북대학교 동남아연구소, 서울대학교 VIP진출기업현지화지원사업단이 공동개최한 설명회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실시간으로 진행되었다.

 

한국동남아학회는 연 4회 발간되는 학회지 ‘동남아시아연구’의 첫 호를 동남아시아 각국의 지난 일 년을 되돌아보는 특집호로 발간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그 필진들이 쓴 각국 리뷰를 발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 이재현 아산정책연구원 연구원 ‘아세안 2020: 코로나19에 묻힌 아세안공동체 5주년’

 

2부에서는 채수홍 서울대 VIP진출기업현지화지원사업단 단장의 사회로 아세안 전체와 베트남, 인도네시아의 2020년을 정리하고 2021년을 예측했다. 2부 발표에 대한 토론은 VIP진출기업현지화지원사업단의 연구원들이 맡았다.

 

2부의 첫 번째 순서로 아산정책연구원의 이재현 연구원은 “아세안 2020: 코로나19에 묻힌 아세안공동체 5주년”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 연구원은 아세안의 2021년을 코로나19 방역과 백신을 통해 위기에서 반등을 도모하는 시기로 규정하고 현재까지 진행된 아세안 공동체의 의미와 한계를 평가했다. 미중 경쟁 속 균형 유지와 실리 찾기에 중점을 둔 2020년 아세안의 외교가 새로 출범한 바이든 행정부와 맺을 관계에도 주목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최근 미얀마의 상황이 아세안 공동체에게 부담이 되고 있는 점, 신남방정책의 정권 간 연속성 유지가 한-아세안 관계의 주요 과제라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토론자인 엄은희 선임연구원은 ‘아세안의 코로나 19 대응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하였으며, 아세안 동향 파악을 바탕으로 한국의 대동남아 관계 전략, 전망, 비전 설정이 중요하다고도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브루나이가 이끄는 2021년 아세안에 대한 전망에 대해 질문했다.

 

■ 백용훈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베트남 2020: 재난 극복 과정에서 발휘된 대내외 리더십’

 

다음으로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백용훈 연구교수는 “베트남 2020: 재난 극복 과정에서 발휘된 대내외 리더십”을 주제로 발표했다.

 

백 교수는 ‘집단지도체제를 중심으로 한 안정적인 정치구조의 연장’을 달성한 새로운 베트남 지도부가 내세운 부정부패 척결, 개혁개방의 부작용 해소라는 기조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았다.

 

 

또한 최근 자극적인 언론 보도로 인해 심화된 한-베트남 갈등 봉합을 위해선 양국이 서로의 사회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백 교수는 베트남의 2021년이 순환경제 모델로 경제가 회복되는 시기가 될 것이라 전망했다.

 

토론자인 육수현 선임연구원은 2020년 베트남이 코로나19에 적절히 대응한 한편, 경제 성장까지 이뤄낸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다만, 성공적인 코로나19 방역 과정에서 베트남의 민족의식과 단결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타당한지 질문하며 성공 원인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첨언했다.

 

끝으로, 새로운 지도부의 보수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신재혁 고려대 교수-박희경 ‘인도네시아 2020: 전염병이 위협하는 민주주의와 경제’

 

2부의 마지막 순서로는 신재혁 고려대 교수와 박희경 고려대 박사수료생이 “인도네시아 2020: 전염병이 위협하는 민주주의와 경제”를 주제로 인도네시아의 지난 한 해 주요 이슈들을 되짚어 보았다.

 

 

두 발표자는 지난 한 해 인도네시아 정치가 부진한 코로나19 방역 성과로 인해 적잖이 타격을 입었다고 평가하며, 현재 인도네시아 주요 정치적 이슈로 옴니버스 법안에 대한 노동계 반발과 정부와의 갈등 상황, 그리고 조코위 정치 가문의 ‘정치왕조’화 현상 등을 언급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도네시아 경제는 1997년 경제 위기 이래 가장 낮은 경제성장률을 보였다.

 

이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국가경제회복 프로그램, 양적 완화 조치, 옴니버스법 등을 내놓으며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부심하고 있는데, 노동계의 반발을 무릅쓰면서까지 추진되고 있는 이 처방들이 얼마나 실효를 거두게 될지 인도네시아의 2021년에 관심이 모아진다.

 

발표자들은 또한 인도네시아가 친중노선을 견지하면서 미국과의 관계도 돈독하게 하는 외교 전략을 써왔는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미국과의 관계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토론을 맡은 이지혁 선임연구원은 인도네시아 민주주의 위기의 원인과 조코위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며 아세안에서 인도네시아가 차지하는 상징적 위상과 옴니버스법이 인도네시아 사회에서 갖는 의미에 대해 질문했다.

 

 

지난해 5월 유튜브 동영상으로 제작한 제1회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와 달리 실시간 화상회의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는 학자들은 물론 김영선 전 인도네시아 대사를 비롯한 전-현직 공무원과 기업인, 일반 시민들의 참여도 활발히 이루어졌다.

 

50여 명이 참가하여 성황리에 끝난 이번 행사의 녹화영상은 곧 유튜브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이번에 발표되지 않은 다른 동남아 국가들의 2020년 동향에 대한 설명회도 5월호 '동남아시아연구' 발간에 즈음하여 개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