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전동연3] 캄보디아 2022: 위기 극복과 권력 세습

전북대 동남아연구소,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 다시보기 영상 유튜브 게시

 

2022년 한 해 동안 동남아에선 무슨 일이?

 

전북대 동남아연구소가 올해도 (사)한국동남아학회와 함께 지난 2월 1일과 2일 이틀간 동남아시아의 2022년을 돌아보고 2023년을 전망하는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이하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는 온라인 화상회의로 개최되었다. 주중에도 학자는 물론 전직 외교관과 시민사회, 일반 시민 등까지 60여 명이 실시간 회의에 참여하여 동남아 각국에서 지난 한 해 동안 화제가 되었던 다양한 이슈에 관한 궁금증을 풀고 2023년 전망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첫날인 2월 1일에는 베트남과 태국, 캄보디아, 미얀마, 싱가포르 국가 동향이, 이튿날에는 필리핀과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아세안 동향에 관한 발표와 토론, 질의응답이 이루어졌다.

 

제5회 동남아지역동향설명회는 유튜브로 다시보기를 통해 일반인들에게 공개되었다.

 

세 번째 발표는 창원대 국제관계학과 정연식 교수가 맡았다. 전북대 동남아연구소의 박진영 박사가 토론에 참여했다. https://youtu.be/5Q7AjF0Pfbs

 

 

[캄보디아 2022: 위기 극복과 권력 세습]

발표: 정연식(창원대), 토론: 박진영(전북대)

 

발표를 맡은 창원대 국제관계학과 정연식 교수는 2022년 캄보디아에는 훈센 정권이 과감한 봉쇄 정책과 백신 접종률을 높임으로써 코로나19에 성공적으로 대응하였고, 그 결과 2023년 총선의 전초전으로 치러진 2022년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승리할 수 있었다고 요약했다.

 

경제면에서는 수출이 회복세에 접어들고 대외적으로는 미국과 관계 회복을 꾀하고 중국의 백신 지원을 얻는 한편 아세안 의장국으로서 미얀마 위기와 관련하여 목소리를 높이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였다고 전했다. 훈센은 이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아들인 훈 마넷에게 차기 정권을 넘기기 위한 준비에 돌입한 상태다.

 

토론에 나선 전북대 동남아연구소의 박진영 박사는 반대세력을 용납하지 않는 현 캄보디아의 권위주의 정치체제에서 돌파구는 노동운동일 수 있다는 의견을 제기하였다.

 

 

야당과 시민사회, 노동조합 등 정치적 반대세력이 탄압과 압박, 회유를 통해 극도로 약해진 상황이고, 노동자들도 각종 사회 복지 제도의 구축과 시행, 최저임금의 지속적인 상승으로 인해 현 정치 상황에 대해 별다른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자본가가 대부분의 재정적인 부담을 지고 있는 이러한 상황이 계속 유지되기는 어려울 것이며 이는 자본의 이탈 또는 노동자들의 저항으로 이어질 수 있으리라는 진단을 제시하였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