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트남 음력 설 ‘뗏’ “공공기관 7일, 민간기업은 유급휴가 5일”

주 베트남대사관 이재국 고용노동관, 일요일이 겹쳐 6일 연휴 설명

 

“올해 베트남 설 연휴 24~29일이나 23~28일 5일 연휴입니다.”

 

한국에는 설 연휴가 있다면 베트남에는 ‘뗏(Tết, 설날)’이 존재한다. 뗏이라 불리는 베트남의 음력 설은 매년 1~ 2월 사이 베트남 정부의 공식 공휴일 발표에 따라 매년 일주일 내외의 휴일로 지정된다.

 

2020년에는 베트남의 공식 설 휴일은 정부 발표에 따라 1월 23~29일로 지정되었다. 문제는 위의 공휴일 정부 노동보훈사회부 통보는 베트남 정부 및 공공기관에 적용되는 것이라는 것.

 

■ 정부-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설 연휴 기간 달라 꼼꼼히 챙겨야

 

이 때문에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민간기업인 한국 기업들은 이 규정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실제 한 기업 대표는 “직원이 7일 유급휴가라고 하여, 위 규정 보여주며 민간기업은 5일이며 일요일이 겹쳐 6일 준다고 말해줬다”고 전했다.

 

주 베트남대사관 이재국 고용노동관은 “민간기업의 구정휴일은 이와는 별개로 ‘베트남 노동법령’에 따르게 되어 있다”며 “법에 따라 구정(음력)은 5일, 공휴일과 명절이 주휴일과 겹치는 경우 근로자는 익일에 휴가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이어 “구정 휴가의 경우 사용자가 음력을 기준으로 전년도 마지막 1일과 새해 4일 또는 전년도 마지막 2일과 새해 3일을 선택하여 결정한다”고 덧붙였다. 사용자는 구정 휴가로부터 최소 30일 전에 근로자에 구정 휴가계획을 통보할 책임이다.

 

베트남의 공휴일은 신정(1월 1일), 구정(5일), 전승기념일(4월 30일), 국제노동절(5월 1일), 흥왕기념일(음 3월 10일) 전체 10일이다. 눈여겨볼 만한 것은 크리스마스와 추석은 공휴일에서 빠져 있다는 것이다.

 

베트남 노동법은 주 48시간 근무다. 40시간은 권장사항이다. 초과근로시간 제한 1일 4시간, 월 30시간, 연 200시간으로 제한된다.

 

■ 베트남인에게 뗏은 가족-친척 방문 가장 큰 연휴 기업 가장 큰매출 시기

 

행운을 불러일으키는 기간으로 뗏은 한국의 설과 마찬가지로 가족과 친척을 방문하는 가장 큰 연휴다. 게다가 친척 및 지인들에게 연중 가장 많은 고가의 선물을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떡국과 같이 뗏에 꼭 먹는 명절음식도 존재한다. 베트남 사람들은 뗏이 되면 바잉쯩(Bánh chưng, 찹쌀·녹두·돼지고기로 만든 사각형 케이크)를 먹는다. 또한 뗏을 대표하는 상징물도 있다. 귤 나무, 금붕어, 복숭아 꽃, 매화 꽃은 베트남의 설날을 상징한다.

 

신년 연휴 뗏이 다가오면 베트남 내의 수많은 기업들은 ‘설날 대목’ 고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케팅,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실제로 뗏은 연중 기업들의 가장 큰매출을 이끌어내는 시기이다. 베트남 산업무역부에 따르면 2019년 1월(설날 이전 시기) 의 소비재 판매 매출은 175억3500만 달러로 추정되며 전월(12월) 대비 약 5% 증가한 매출 추이를 보였다. 2018년에는 12%의 매출이 증가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