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그린론 계약으로 3300억 조달한 SK E&S

산업은행‧수출입은행‧농협은행 협의체와 그린론 계약

 

SK E&S가 녹색금융인 그린론을 조달해 신성장 사업 투자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SK E&S는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와 그린론 계약 체결을 통해 3억 달러(한화 약 (한화 약 3397억 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했다.

 

확보한 자금은 미국 플러그 파워(Plug Power)사 지분 투자를 포함해 수소 사업 확대에 사용해 미래 친환경 에너지 중심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할 방침이다.

 

그린론(Green Loan)은 싱재생에너지, 에너지 효유로하, 수소 관련 인프라 등 환경 친화적 사업 분야로 투자 용도가 한정된 대출을 의미한다.

 

그린론은 금융기관의 인증을 통과하기도 어렵고 세부적인 자금 관리도 필수적이지만 장기적으로 환경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글로벌 에너지 기업 및 금융기관들의 파이낸싱 트렌드(Financing Trend)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1월 SK E&S와 SK㈜가 글로벌 수소 사업을 주도하는 플라그파워에 총 16억 달러(한화 약 1조 8500억 원)를 투자해 지분 10%를 확보하고 최대주주에 올랐다.

 

이번 그린론 역시 자금을 조달해 플러그파워의 투자 재원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산업은행은 “해외 M&A·투자 공동지원 협의체는 국가적으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친환경 산업군에만 녹색금융을 선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면서 “이를 통해 국내 기업들의 녹색투자를 유도하고, 나아가 정부의 ‘저탄소 발전전략’에도 적극 부응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SK E&S는 “주요 국책 은행들로부터 그린론을 성공적으로 조달한 것은 SK E&S 핵심 사업들의 미래 성장 가능성과 친환경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면서 “앞으로 수소와 재생에너지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ESG를 선도하는 글로벌 메이저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