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최태원 회장-응웬 쑤언 푹 총리 “SK, 베트남서 민간 파트너십 강화”

5~7일 총리-재계 1~2위 빈-마산 그룹 잇단 회동...한-베 민간기업 파트너십 강화

최태원 SK 회장과 응웬 쑤언 푹(Nguyen Xuan Phuc) 베트남 총리가 만나 한-베트남 민간기업간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하기로 했다.

 

최태원 회장 등 SK그룹 최고 경영진은 지난 5일부터 2박 3일간 베트남을 방문했다. 베트남 총리와 면담한 데 이어 베트남 1~2위 민영기업과 잇따라 회동을 이어갔다.

 

특히 이번 방문에는 최재원 SK그룹 수석부회장을 비롯해 계열사 사장단이 총출동했다. 조대식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장동현 SK(주)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유정준 SK E&S 사장 등 SK그룹의 최고 경영진이 동행했다.

 

SK그룹 경영진은 아세안(ASEAN) 국가 중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은 베트남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을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적극적으로 글로벌 파트너링(Global Partnering)에 나서 베트남 민영 1위 기업인 빈그룹, 2위 기업인 마산그룹의 지분을 인수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다.

 

최태원 회장, 최재원 수석부회장, 조대식 의장은 지난 5일 베트남 하노이 총리공관에서 응웬 쑤언 푹 베트남 총리, 팜 녓 브엉(Pham Nhat Vuong) 빈그룹 회장 등과 만났다.

 

SK그룹 경영진은 베트남 정부에 협업을 강조했다. 최태원 회장은 2017년 이후 매년 응웬 쑤언 푹 총리와 지속 면담을 진행해오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그 동안 베트남 정부, 베트남 민간기업이 만들어온 비즈니스 성공모델들에 만족하지 말고 더 많은 성공스토리를 만들어 나가자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최 회장은 “SK그룹과 빈그룹은 돈만 버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는 점에서 경영 철학이 비슷하다”면서 “앞으로 두 그룹은 새로운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데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응웬 쑤언 푹 총리는 “베트남 정부는 외국기업 등의 비즈니스 투자환경을 개선하는데 노력해 왔다. SK그룹이 적극적인 투자 약속을 지켜줘서 베트남 경제가 발전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면서 “환경산업 육성 등 시대를 앞선 생각을 한 SK그룹을 다시 한번 높게 평가한다. 빈그룹과 더 큰 성공을 거두기를 기원한다”고 화답했다.

 

팜 녓 브엉 회장도 “빈그룹은 현재 추진 중인 그린시티, 스마트시티 등 사업에 대해 SK그룹과의 사업협력 가능성을 논의하고 ICT, 전기차 배터리 사업 등에서도 협력에 대한 아이디어를 교환했다”면서 “민간기업들이 전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SK그룹은 지난달 16일 빈그룹 지주회사 지분 6.1%를 10억 달러(약 1조1800억원)에 매입하며 빈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최 회장 일행은 6일 오전에는 하노이에서 동남쪽으로 90km 가량 떨어진 하이퐁 경제특구를 방문해 베트남과의 추가 협력 방안을 구상했다.

 

하이퐁 경제특구는 베트남 정부가 자동차 산업, ICT 사업의 클러스터로 육성하고 있는 지역이다. 빈그룹도 이곳에 빈그룹 자동차(빈패스트), 휴대폰(빈스마트)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오후에는 베트남 경제중심지인 호치민으로 건너가 응웬 당 꽝(Nguyen Dang Quang) 마산그룹 회장 등 주요 경영진과 회동했다.

 

마산그룹은 식음료, 축산, 광물, 금융업 등 고성장 중인 산업을 중심으로 한 베트남 시총 2위 그룹이다. SK그룹은 지난해 마산그룹 지주회사 지분 9.5%를 4억7000만 달러(약 5300억원)에 매입하면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바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