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자율카] 애플카 논의 중단... 기아의 협상공개에 애플 분노

블룸버그, 비밀협상 공개에 중단...재개 여부는 미지수

 

‘애플카’로 불리는 애플의 자율주행차 프로젝트의 논의가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블룸버그(Bloomberg)에 따르면, 애플(Apple)이 기아자동차와 논의해오던 애플카의 위탁 생산에 관련된 논의가 중단됐다.

 

블룸버그는 애플은 완성차 기업들과 애플카에 대해 논의해 왔다고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지만, 정확한 기업명은 공개하지 않았으며, 기아차는 그 기업들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일본 니혼게이자신문은 애플 부품 공급사의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내에서도 6개 기업과 협의를 진행중이며, 도요타, 닛산, 혼다, 미쓰비시, 마쯔다, 스바루가 해당 기업이라고 밝혔다.

 

애플카 프로젝트는 비밀리에 추진해온 프로젝트지만, 최근 수면 위로 부상하면서 여러 소식들이 전해지고 있다.

 

애플은 이에 공식적인 언급은 피하고 있지만, 기아자동차는 간접적으로 이를 시인하면서 이런 행위가 애플의 심기를 건드렸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한편, 중단된 애플과 기아차의 논의가 재개될 지에 대해서는 미지수로 남았지만, 전 세계 완성차 기업 중 애플이 원하는 사양의 완성차를 위탁 생산이 가능한 기업은 손에 꼽을 정도인지라 재개 가능성은 아직 남은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 그룹 내에서도 현대차와 기아차 중 어느 곳이 위탁생산을 담당할지도 이슈 중 하나다. 애플의 실제 사업 추진 여부도 여전히 미지수다.

 

블룸버그는 애플이 드라이빙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소규모 엔지니어와 디자이너 팀을 두고 있지만, 개발작업은 아직 초기 단계로 5년 내에 제품이 출시되긴 어렵다는 애플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하면서 실제 상용화 단계에 대해 의문을 드러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