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트남 유학생 뿔났다! “문경시가 ‘농촌총각-베트남 유학생 만남’ 추진” 규탄

농촌 미혼 남성과 베트남 유학생의 만남 추진 공문....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인권위 항의 기자회견

 

경상북도 문경시가 출산 장려 차원에서 농촌 미혼 남성과 베트남 유학생의 만남을 추진하다가 알려져 인권 침해 논란에 휩싸였다.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는 5월 28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인구증가를 위한 ‘농촌총각 장가보내기’ 추진한 문경시 국가인권위원회 진정 기자회견을 개최하였다.

 

인권위 앞에는 베트남 출신 유학생도 참석해 문경시의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 사업을 규탄했다.

 

문경시는 지난달 4월 법무부 출입국 민원 대행기관인 한 행정사 사무소에 공문을 발송했다.

 

공문은 “농촌의 인구 증가와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혼인 연령을 놓친 농촌 총각과 베트남 유학생의 자연스런 만남을 통한 농촌 총각 장가보내기를 추진코자 하오니 많은 협조를 바란다”는 내용이었다.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는 해당 사업이 유학생이나 이주여성의 평등권·인격권·행복추구권을 침해한다고 보고 인권위 진정을 추진했다. 베트남 유학생 등 개인 144명과 단체 64곳이 진정에 참여했다.

 

 

베트남 유학생들은 “문경시 공문은 심각한 인종·여성 차별이다.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사업 자체가 이주여성에 대한 성차별이자 인종차별이다. 상업적 국제결혼의 문제를 관리·감독해야 할 지방자치단체가 오히려 이를 조장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베트남 유학생들은 문경시에 ▲해당 사업 결정 과정 조사 ▲문경시장 사과 ▲소속 공무원들의 인종차별 방지 교육 실시를 요구했다.

 

문경시는 베트남 유학생과 시민단체 등의 문제제기로 현재 사업 추진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만난 지 2~3일만에 결혼해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과정이 없는 국제결혼 폐단 등을 해소하고 이주 여성이 안전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시작했지만, 인종·여성차별이라는 지적을 받아들여 더이상 사업을 추진하지 않기로 했다”고 해명했다.

 

 

이날 행사는 한국이주여성인권센터 레티마이투 사무국장이 진정취지를 설명하고 진행상황을 발표하였다.

 

이후 첫번째 베트남유학생들의 발언을 시작으로 한국이주여성연합회 왕지연대표, 충북폭력피해이주여성상담소 정승희 소장, 유엔인권정책센터 임현희 팀장, 외국인이주·노동운동협의회 고기복 대표가 발언을 이어갔다.

 

마지막 순서는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백소윤 변호사가 진정내용 요약발표하고 진정인과 대표 단체가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서 제출하였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