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월간태국, 채현정 교수 “북부 국경교역은 태국의 또다른 얼굴”

서강대 동아연구소 초청강연 시리즈, 2월 2일 오후 4시 다산관 지하 101

 

태국 북부 치앙라이 국경지대는 왜 관심을 끌고 있을까?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는 2024년 2월 2일 금요일 오후 4시부터 ‘월간 태국’ 시리즈 네 번째 강연회를 연다.

 

한-태국 수교 65주년 기념을 맞아 기획된 동아연구소 ‘월간 태국’ 초청강연 시리즈의 네 번째이자 마지막 특강이다.

 

발제자인 채현정 교수는 덕성여자대학교 문화인류학 전공 조교수다. 그는 태국 북부지역에서의 국경교역 관련 연구로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인류학과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태국 북부 국경 지역 내 상업적 교류의 특성과 인프라건설뿐만이 아니라 여성 시장 상인들의 역할에 대한 연구 결과물이 ‘한국태국학회논총’, ‘한국문화인류학’ 및 ‘동남아시아연구’ 등에 게재되었다.

 

특히 ‘시장의 전장’이 된 태국 치앙라이 국경:불법적 시장에서 생산과 소비의 신자유주의의 공간으로 변화하는 논문은 시선을 집중시켰다. 

 

최근 ‘여성연구자 선을 넘다’(2020), ‘오늘을 넘는 아시아 여성’(2023)을 공저에 참여했다. 강의와 연구 활동을 진행하면서 한국동남아학회 연구협력이사, 태국-라오스연구위원장, 그리고 한국가족학회 연구위원등을 역임했다. 한국 내 동남아시아 지역학과 국경연구의 활성화에 기여했다.

 

채 교수는 태국에서 만난 소상공인의 아세안 시장 적응에 대해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있다. 소상공인 지원 정책, 아세안 시장의 제도적 구성 과정, 온라인 기술에 기반한 교환 활동의 변화에 대한 주제로 연구를 확장하고 있다.

 

한국 기업의 마케팅 분야에 인류학의 연구 방법을 적용하는 응용 인류학을 가르치며 기업과 산업 영역에서의 인류학의 활용을 고민하고 있다.

 

월간 태국의 네 번째 강연은 정정훈(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교수가 사회를 맡고, 서강대학교 다산관 DB101 (지하 1층)에서 열린다. zoom ID: 946 328 9091

 

 

동아연구소 ‘월간 태국’은?

 

한-태국 수교 65주년을 맞아 한국과 태국 간의 관계, 동남아시아와 전 세계 속의 태국의 위치, 그리고 태국이 당면한 문제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태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키기 위해 기획했다.

 

초청 강연 강사는 서정인 고려대학교 아세안 센터 연구위원(2023년 9월 22일), 김홍구 전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10월 20일), 김소연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교수(12월 22일), 채현정 덕성여자대학교 문화인류학 전공 조교수(2024년 2월 2일)다. 주최는 서강대학교 동아연구소, 후원은 한국연구재단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