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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온라인쇼핑 인구 절반 넘었다...지난해 5700만명 훌쩍

구글과 테마스크 & 베인의 보고서...하노이-호치민-다낭이 대부분

 

지난해 약 5700만 명의 베트남인이 온라인 구매를 했다. 이는 베트남 인구의 절반 이상이다.

 

베트남 현지 미디어 VNEXPRESS 23일자에 따르면 라자다(Lazada) 베트남의 부대표인 당 아잉 중(Dang Anh Dung)은 지난 11월 21일 이커머스 포럼에서 구글과 테마스크 & 베인의 보고서를 인용했다.

 

그는 “지난해 약 5,700만 명의 베트남인이 온라인 구매를 했다. 이들 대부분은 하노이, 호치민, 다낭에서 온라인 구매를 했다. 베트남의 젊은 인구가 디지털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라자다는 “동남아시아의 아마존”으로 불리는 디지털 쇼핑 채널의 선두주자다.

 

그는 “라자다 쇼핑객의 약 43%가 1997년 이후 출생한 Z세대다. 이 세대는 매일 앱에 접속한다. 베트남의 젊은 인구층은 평균적으로 7가지 카테고리의 제품을 구매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젊은이들은 제품에 대해 더욱 까다로워지고 있다. 그들은 가치를 추구하며 품질이 낮은 제품을 받으면 브랜드를 바꿀 것”이라고 소비 성향을 짚었다.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VECOM)의 쩐 반 쫑(Tran Van Trong) 사무총장은 “쇼핑 기술 향상과 구매 가치 증가로 온라인 쇼핑객이 급증하면서 베트남에서 전자상거래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말했다.

 

산업무역부는 “최근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총 상품 가치가 매년 16~30%씩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 205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보고했다.

 

구글 보고서는 “베트남의 디지털 경제가 올해 총 300억 달러(약 39조 1,800억 원), 2025년에는 450억 달러(약 58조 7,700억 원)에 달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주로 B2C 형태의 온라인 쇼핑몰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다국적 기술 기업 SEA의 브랜드로 베트남을 넘어 동남아시아 전체 전자상거래 1위 쇼피(Shopee), 베트남 대기업 VNG와 중국 JD닷컴의 대규모 투자로 ‘베트남의 쿠팡’로 불리는 티키(TIKI), 2016년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계열사로 인수된 라자다 등 오픈마켓 형태의 플랫폼이 강세다.

 

2025년 동남아시아 지역의 디지털 경제 규모는?

 

2025년 동남아시아 지역의 디지털 경제 규모가 3630억 달러(원화 약 430조 4454억 원)으로 전망된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 지역 중 가장 큰 규모의 디지털 경제 국가이며 2025년까지 인도네시아의 온라인 소비는 현재의 2배인 1460억 달러(원화 약 173조 3312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인구가 추적된 6개국 중 가장 ᄈᆞ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는 베트남으로 베트남 디지털 경제의 온라인 상품 거래 총액은 앞으로 4년 간 2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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