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요즘 뜨거운 베트남 NFT게임 '엑시 인피니티' 들어봤나?

유영준 기자의 "베트남 게임" 따라잡기 ①엑시 인피니티

베트남 게임, 엑시의 대인기 집중 분석

 

 

“놀면서 돈을 벌 수 있어요! 게임만 해도 코인을 드립니다!”

 

2020년 초 비트코인 열풍이 불고 난 이후 지난해에도 코인 열풍은 대단했다. 수많은 코인 중에서도 2021년 PTE(Play To Earn: 놀면서 돈 버는) 게임 코인들이 가장 핫 한 주제로 떠올랐다. 글자 그대로 “게임만 해도 돈을 벌 수 있다” 라는 뜻의 이 코인들은 고개를 돌리고 관심을 가질만한 이슈 중의 하나다.

 

전세계 수많은 게임 회사들이 돈 벌 수 있는 게임들을 선보였지만 이 가운데 베트남 게임 ‘엑시 인피니티 (이하 엑시)’는 독보적인 성장과 매출을 보이고 있다. '엑시'가 무엇이기에 전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게임 코인이 되었을까?

 

놀면서 돈 번다?

 

‘엑시’는 베트남의 스타트업 ‘스카이 마비스(Sky Marvis)’에서 만든 NFT 기반의 게임이다. 이렇게 말하면 쉽게 이해하기 힘든 분들도 있을 듯 싶다.

 

우선 엑시라는 작고 귀여운 펫들 세 마리로 팀을 꾸린다. 포켓몬 게임처럼 몬스터들과 싸우거나 같은 유저 트레이너의 엑시 펫들과 싸우면서 자신의 펫들을 성장시키는 게임이다.

 

여기서 다른 게임과 차별점은 캐릭터들이 NFT로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속 데이터의 주인을 증명해 주는 가상의 토큰을 말한다. 일종의 가상 디지털 진품 증명서다. 펫들은 각각의 속성이나 파트, 능력치를 다 다르게 가지고 있고, 교배시스템을 통해서 원하는 펫들을 만들 수 있다. 각각 엑시들은 고유한 NFT 재화로 데이터상에 존재하고 유저들간 거래도 가능하다.

 

엑시가 포켓몬을 모티브로 개발했던 만큼 포켓몬 배틀과 유사한 느낌이다. 포켓몬스터 배틀처럼 엑시마다 다르게 가진 능력을 활용해 상대방 엑시와 대결에서 승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능력마다 상성이 있어 전략적으로 대결을 해야하는 만큼 머리를 써야하는 재미도 있다. 그렇기에 남녀노소 쉽게 즐길 수 있다.

 

당연하게도 조합이 좋고 강한 엑시들로 꾸려진 팀이 배틀에서 승리할 확률이 높다. 전략적인 면도 중요하지만 기본 능력치가 좋지 않으면 배틀에서 이기기 어렵다. 이 배틀에서 이기면 보상이 주어지고 어려운 스테이지나 강한 유저들을 이길 경우 더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에 강하고 희소성 있는 엑시 캐릭터는 고가에 거래가 된다. 어떤 조합과 능력치를 가지느냐에 따라 엑시의 가격이 달라지지만,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엑시는 한 엑시 당 약 50만 원 정도에 거래되고 있다. 

 

즉, 이 고유의 엑시 캐릭터들이 독자적인 NFT 재화가 되고, 게임 배틀을 즐기면서 얻는 보상을 코인 거래소에서 거래를 통해 현금화가 가능하다. 이렇게 게임을 하면서 돈도 벌 수 있고 재미도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다.

 

예술과 코인

 

엑시는 NFT 기반으로 게임이 만들어졌다. NFT로 엑시 캐릭터가 만들어졌다보니 거래소를 통해 엑시를 사고 팔 수 있다. 2020년부터 NFT 전세계적 열풍을 몰아친 블록체인 기반 재화이다.

 

특히, 유명 인물들의 NFT가 고가에 팔린다. 일론 머스크의 연인인 가수 그라임스가 제작한 예술작품이 무려 68억 원에 낙찰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다. 

 

NFT 기반 판매는 주로 이더리움을 이용한 경매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각국의 경매 거래소에서 거래를 하고 있다. 가상 자산 예술품 데이터 경매사이트 크립토 아트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NFT예술품 총 거래액이 820만 달러(약 94억) 역대 최고를 기록했고, 한국의 우국원 작가와 하정우 작가의 작품 거래액이 각각 약 6800만원, 5600만원 정도에 낙찰되기도 했다. 또한 간송미술관에서 훈민정음 혜레본을 NFT로 100장 한정 만들어 판매하여 주목을 받았다. 

 

엑시 역시  NFT를 활용하여 캐릭터뿐만 아니라 엑시 상에 가상의 땅도 판매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엑시 땅 출시를 위한 테스트를 진행했다. 앞으로 엑시들이 뛰어노는 가상의 땅도 사고 팔 수 있게 된다. 

 

앞으로 디지털 사회 메타버스가 가속화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디지털 세상 속에서 일상을 공유할 것이고, 이에 디지털 사회에서 복제가 안된 진품임을 인정받는 NFT가 더욱 주목을 받을 것이라는 예상된다.

 

베트남과 필리핀 ‘열광’

 

2021년 3월 엑시 일일 활성 사용자(DAU)는 약 2만 명이었으나 12월에는 250만 명을 돌파해 9개월간 14,400%가 증가했다. NFT 거래량 역시 3분기에는 106억 달러의 거래량을 보여 동 분기 전체 NFT 거래량의 19.5%를 차지하기도 했다. 2021년 외부 투자액 또한 기록적으로 모두 1억6천만 달러를 투자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엑시는 동남아 특히, 필리핀과 베트남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게임을 즐기고 나면 얻게 되는 보상들을 코인 거래소에 팔게되면 한 달에 많게는 100만원 가까이 수입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필리핀, 베트남 1인당 GDP 수준의 2~3배 되는 고소득이었기에 수 많은 사람들이 돈을 벌기위해 엑시 인피니티로 몰린 것으로 알 수 있다. 

 

하지만, 영광의 순간만 지속된 것은 아니다. 2020년 가장 핫 했던 엑시는 지난해 3분기를 기점으로 계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22년 2월 현재, 보상으로 얻었던 SLP 코인이 고점 대비 무려 1/10수준으로 가격이 폭락했으며 엑시뿐만 아니라 다른 PTE 게임들도 가격 폭락과 매출 부진에 빠졌다.

 

왜 엑시가 가격이 무너졌는지, PTE 게임들은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여러 복잡다단한 전망에 대해 다음 편에서 알아보자. (계속)

 

 

[엑시 2편] '고양이 게임'에서 영감을 얻다

[엑시 3편] 창업자의 남다른 스토리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