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신승관 무역협회 전무 “아세안은 중국 대체 생산거점-신흥 소비시장”

13일 서울 코엑스서 ‘아세안 시장 환경 및 비즈니스 기회 세미나’서 인사말

 

한-아세안센터(AKC)와 한국무역협회(KITA)가 7월 13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 401호에서 ‘뉴노멀시대의 아세안 시장 환경 및 비즈니스 기회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신승관 한국무역협회 전무이사는 개회식 인사말을 통해 “아세안은 글로벌 생산거점이자 신흥 소비시장으로 한국 미·중에 대한 높은 수출 의존도를 낮출 교역 다변화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코로나19로 달라진 환경을 소개하고 위기 속 8개 상무관을 모셔 생생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리를 가져 기쁘다. 앞으로도 아세안 시장의 변화를 업계와 빠르게 공유하기 위해 지역 간 민관협력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혁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도 인사말을 통해 “4개월만에 오프라인 행사를 가지게 되었다. 참여해준 아세안 각 대사관과 무역협회에 진심으로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세안은 젊은 인구구조, 디지털 친화, 중산층 증가 등으로 코로나19가 진정되면 가장 빠르게 회복될 시장이다. 한국과 아세안은 다행히도 적극적인 방역과 경제적 손실 최소화를 위한 노력으로 코로나19 대응에 비교적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고 덧붙였다.

 

이 사무총장은 “뉴노멀 시대에 큰 소비시장인 아세안에서 비즈니스가 더 커질 것이다. 범세계적 위기 속에서 한국과 아세안이 힘을 합쳐 코로나19를 함께 극복하고 글로벌 교역 활성화를 선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에릭 테오 분 희(Eric Teo Boon Hee) 주한싱가포르 대사도 “최근 베트남이 의장국인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포스트코로나19’를 위해 잘 관리중인 아세안이 점진적인 개방을 준비하자고 뜻을 합쳤다. 경제회복을 강조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어느 국가도 바이러스에 안전하지 않다. 안전해질 때까지 한-아세안이 같이 협력해야 한다. 한-아세안 교류는 스마트시티, 공공서비스 개혁, 창업개발과 문화교류 등 점점 확대하고 있다. 이 세미나는 시의 적절하다. 뉴노멀을 적응해야 한다.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