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이혁 대사 “20년 전통 한베문화교류센터 이사장 맡았어요”

외교관으로 주베트남대사 마지막 소임...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 역임

 

 

이혁 전 주베트남 대사가 한베문화교류센터 이사장에 취임했다.

 

한베문화교류센터는 베트남 전문 NGO다. 1993년 한국과 베트남의 수교 직후 베트남 문화를 연구하고 한국의 다문화 사회를 위해 만들어진 시민사회단체다.

 

20년째 베트남 산간벽지를 찾아다니며 유치원과 초등학교를 세워주고 생수를 제공하고 집을 지어주었다. 아동 결연 프로젝트도 시행했고 장학금을 전달하는 등 베트남의 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이 센터를 통해 교육을 받은 베트남의 인재들은 현재 법조계, 교육계, 경제계, 정치계에서 탄단하게 성장하고 있다.

 

이혁 전 베트남 대사는 41년간 ‘하루도 쉬지 않고’ 공직 생활을 했다. 1980년 1월 외교부 공직생활을 시작해, 주일본 공사, 대통령실 외교비서관, 필리핀 대사를 거쳐 2018년 4월 15일 베트남 대사를 퇴임했다.

 

외교관으로 주베트남대사 마지막 소임을 맡았던 이 대사는 퇴임 다음날부터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으로 3년간 ‘공백없이’ 일을 시작했다.

 

 

한-아세안센터는 한국 정부가 예산를 많이 지원하지만 한국+아세안 10개국의 지역 국제 기구다. 아세안은 6억 5000만 명이라는 인구와 세계 5위 경제권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는 지난해 수교 30주년을 맞아 이한우 서강대 교수-채수홍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박번순 고려대 교수-배양수 부산외대 교수와 함께 ‘한-베트남 현인그룹’에 참가하기도 했다.

 

현재는 한일미래포럼과 중앙일보 한반도워치 칼럼을 집필하고 있다. 이번에 (사)한베문화교류센터의 이사장을 맡았다.

 

아래는 이혁 이사장의 취임의 변

 

한베문화교류센터의 새 가족이 되어 여러분들께 인사드리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합니다.

 

한국과 베트남은 한때의 어두웠던 과거를 넘어 이제는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될 소중하고 경이로운 관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2023년에 들어 베트남은 일본을 제치고 한국의 제3의 무역상대국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21만명의 베트남인이, 베트남에는 15만여명의 한국인이 삶의 보금자리를 마련하여 살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인이 배우자인 다문화가정이 4만을 넘고 있습니다. 외국인 유학생 중 베트남 학생이 7만명을 넘어 중국 학생을 누르고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베문화교류센터는 2005년 설립 이래 이렇게 중요한 한베관계가 상호 이해, 존중, 그리고 신뢰를 바탕으로 더욱 발전하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베트남인 다문화가족지원, 지역사회개발, 장학교육, 문화교류, 베트남어교실 등 다양한 사업을 행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사업들을 폭넓게 시행하기 위한 재원이 충분치 않다는 점을 늘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주베트남대사가 외교관으로서 저의 마지막 소임이었기 때문에 베트남과 한베트남 관계 발전에 대한 특별하고 변치않는 애착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베관계를 소중히 여기시는 여러 개인, 기업인, 각종 단체 여러분들의 따뜻한 관심, 성원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혁 올림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