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맛은 아삭하고 신선하며 짭짤하고 정말 맛있다.”
반미(banh mi)는 쌀국수 다음으로 가장 잘 알려진 베트남 요리다.
이 상징적인 샌드위치는 1950년대 후반 사이공(Sai Gon, 현 호치민)의 한 골목 어귀에서 시작해 전국적으로 확산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베트남 여러 지역에서도 다르게 조리된다.
요리의 중심은 바게트라서 빵의 품질에 맛이 달려있다. 부드럽고 바삭바삭한 바게트는 먼저 파테와 칠리 소스로 덮은 다음, 다양한 고기, 신선한 허브, 그리고 주로 당근과 무와 같은 절인 채소로 속을 채운다. 소스는 필수이며, 짠맛, 단맛, 매운맛을 결합한다.
반미가 전세계 미식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그 맛도 지구촌에 전파되었다. 지난해는 CNN방송이 선정한 세계 25대 샌드위치에 이름을 올렸다.
CNN은 “시원하고 아삭하며 맛있는 반미가 호찌민시와 베트남 전역 거의 모든 거리 모퉁이의 푸드카트에서 판매되고 있다”며 “국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도 널리 사랑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프랑스 식민지 시대의 요리 유산인 바게트 샌드위치가 베트남인들의 입맛에 맞게 다시 만들어졌다. 이제는 전 세계적인 센세이션이 됐다”고 선정 이유를 밝힌 바 있다.
또한 클래식 반미에 대해 조리법도 소개했다. 우선 돼지고기를 기본으로 하며, 짜루어(베트남식 돼지고기 롤), 작게 자른 당근, 절인 무, 고수 잎, 마요네즈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고, 두부나 얇게 썬 레몬그라스 치킨을 넣은 변형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고 전했다. 맛은 아삭하고 신선하며 짭짤하고 정말 맛있다고도 덧붙였다.
반미는 세계 요리 지도에서 여러 차례 영예를 안았다. 2024년 온라인 음식 가이드 ’테이스트 아틀라스(Taste Atlas)‘는 반미를 세계 최고의 샌드위치 100선 중 1위에 올렸다. 또한 반미를 아시아 최고의 길거리 음식 중 하나로 선정해, 이 요리의 강한 매력을 반영했다.
반미는 이제 베트남 안의 요리가 아니다. 베트남 외에 서울과 뉴욕·호주 등 세계 주요도시에서 쉽게 찾아볼 수있는 대중적인 음식으로 자리잡았다.
세계최고 샌드위치는?
반미와 함께 세계 최고 샌드위치에는 이탈리아 트라메치노, 프랑스 팡바냐(Pan bagnat), 캐나다 몬트리올스모크드미트샌드위치(Montreal smoked meat sandwich) 영국 오이샌드위치, 일본 가츠산도, 미국 필리치즈스테이크(Philly cheesesteak) 등이 꼽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