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스와이어퍼시픽, ‘코카콜라’ 베트남-캄보디아 보틀링 인수 몸집 커진다

미국 코카콜라 자회사 지분 인수, 프랜차이즈 인구 8억 7600만 명15% 증가

 

홍콩에 상장된 영국기업 스와이어퍼시픽(Swire Pacific)이 코카콜라 보틀링(병입) 사업을 동남아로 확대하고 있다.

 

스와이어퍼시픽은 베트남과 캄보디아에서 10억 1000만 달러(약 1조 3200억 7000만 원)를 들여 코카콜라(일본)가 소유한 병입 지분을 모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이 회사는 현재 미국 코카콜라의 자회사다.

 

병입회사(Bottling company)는 유통을 위해 음료를 병에 넣는 것을 생산하는 상업 기업이다. 보틀러(bottler)는 탄산 음료 제조업자이며 음료 재료를 섞어 캔과 병에 음료를 채우는 회사이다.

 

스와이어의 이사회 이사이자 그룹의 코카콜라 사업 및 캐세이퍼시픽 항공(Cathay Pacific Airways) 회장인 패트릭 힐리(Patrick Healy)는 성명을 통해 “이번 인수는 스와이어 코카콜라의 중요한 이정표가 되어 새로운 지역으로 우리의 운영 공간과 인구를 크게 확장했다”라고 밝혔다.

 

스와이어는 이 인수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음료 시장 중 하나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할 행보다.

 

스와이어는 세계에서 5번째로 큰 코카콜라 보틀러이다. 1965년 홍콩 사업의 과반수 지분을 인수한 이후 상징적인 미국 음료 브랜드의 보틀러였다.

 

이 제품을 독점적으로 제조, 판매, 유통할 수 있는 프랜차이즈 지역은 대만과 미국 13개 주, 중국 본토 11개 성, 상하이 시 등으로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번 인수한 베트남과 캄보디아를 합치면 프랜차이즈 인구가 15% 증가해 약 8억7600만 명을 커버한다. 인수가 완료되면 베트남에 3개, 캄보디아에 1개 병입시설을 보유하게 된다.

 

 

코카콜라는 2016년 프놈펜에 1억 달러 규모의 공장을 개설하여 캄보디아와 아세안 코카콜라 음료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켰다.

 

이 공장은 공항 남서쪽 프놈펜 경제특구의 12.5ha 부지에 위치하고 있다. 한 시간에 5만4000개의 플라스틱 재활용 병과 6만개의 캔으로 콜라를 생산할 수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