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인도네시아서 축구장 난동 125명 최악참사...어린이 17명

23년 만에 패하자 성난 관중 난입, 경찰 취루탄 발사 ‘과잉진압’ 악화

 

 

“순식간에 축구장이 지옥으로 변해버렸다.”

 

인도네시아 한 축구장에서 관중 125명이 사망하는 최악의 참사가 일어났다.

 

지난 1일 인도네시아 동부 자바주 말랑 리젠시 칸주루한 축구장에서 열린 ‘아레마 FC’와 ‘페르세바야 수라바야’ 축구팀 경기 후 발생했다.

 

아레마 FC가 홈 경기에서 페르세바야 수라바야에 23년 만에 패하자 화가 난 홈팀 관중 일부가 선수와 팀 관계자들에게 항의하기 위해 경기장 내로 뛰어들었다. 이후 덩달아 수천명의 관중이 난입해 경기장엔 수천 명이 가득찼다.

 

경찰에 따르면 당시 경기장 관중 수는 4만2000여명이었다. 경찰은 이 가운데 그라운드에 진입한 관중 수를 3000명으로 추산했다.

 

경찰은 난입한 관중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최루탄을 쐈고, 수천 명의 관중이 최루탄을 피하려 출구 쪽으로 달려가다 뒤엉키면서 대규모 사망 사고로 이어졌다. 축구장 참사 당시 희생자 125명에 어린이 17명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경찰이 경기장에서는 최루탄 사용을 금지한 국제축구연맹(FIFA)의 규정을 어긴 것으로 드러나면서 경찰의 과잉 대응 논란이 벌어지고 있다.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전날 성명을 통해 프라보워 경찰청장에게 이번 사건을 철저히 수사하도록 지시했다. 인도네시아 인권위원회도 최루탄 사용을 포함해 당시 사건과 관련한 현지 조사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축구 팬들의 광적인 응원이 근절되지 않으면서 1994년 인도네시아 프로축구 출범 이후 목숨을 잃은 관중만 78명이다. 

 

이 사고는 지난 1964년 페루와 아르헨티나의 도쿄 올림픽 예선전에서 300여 명이 숨진 이후 가장 참담한 스포츠 사고로 기록됐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