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태국 '백신여권' 소지시 격리 7일 단축 협의...'관광업계' 촉각

4월 실행 여부, 3월 15일자 태국 코비드19 상황대책본부 확정발표키로

[방콕=아세안익스프레스 전창관 기자] 태국 보건부가 코로나19 '백신 패스포트(여권)'를 소지하고 입국하는 외국인 여행객의 의무격리기간을 7일로 단축하는 등 격리 일 수 완화 세부 운용안을 마련하고 3월 15일 자로 확정 발표키로 했다.

 

아누틴 찬위라꾼 부총리 겸 보건부 장관은 8일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에게 접종한 병원에서 접종 증명서를 발급해 줄 것이며, 해외로 출국할 경우에는 백신여권을 발급해 줄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 발행 ‘백신여권’의 유효기간은 1년이다.

 

이같은 정부의 발표는 태국으로 입국하는 해외여행객이 백신 여권을 소지할 경우, 의무격리 일 수를 감축시키겠다는 의도여서 태국 관광업계는 세부 실행방안 등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로 인해 침체일로에 빠져있는 태국 관광산업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도 커졌다.

 

 

태국의 유력 언론매체 카우솟 등의 같은 날 보도 등에 따르면, 출국일로부터 14일에서 90일 사이에 백신을 접종 받은 것을 입증하는 백신여권과 출국 72시간 내에 발급 받은 코로나 바이러스 음성 확인 증명서를 소지할 시, 기존과 달리 14일이 아닌 7일로 단축된 의무격리 기간이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출국 72시간 내에 발급 받은 코로나 음성확인 증명서만 있어도 의무격리기간이 10일로 줄어들기에 해외여행 애호가들이 크게 반기고 있다.

 

예외적 사항으로, 아프리카를 방문하고 태국에 입국할 시에는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을 위해 현행과 같이 14일간의 의무격리를 이행해야 한다.

 

 

태국 코비드19 상황대책본부의 피사마이 부대변인은 "이러한 격리기간 단축 정책의 4월 시행 여부는 3월 15일자 코비드 19 상황 정례브리핑을 통해 최종적으로 확정 발표될 것" 이라고 말했다.
 

태국 정부의 방역 목표는 관광 관련 업체와 의료계 종사자들의 70% 이상이 백신 접종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10월 경에 의무격리 제도 자체의 실시를 중단하는 것이다. 

 

다만, 태국인이 자국 내에서 발급받은 '백신여권'의 타 국가입국 시 인정 여부 등은 적용 대상 국가간 협의를 거쳐 구체적 적용가능국 등의 세부 사항이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코트라 방콕무역관에 따르면, 2019년 외국인 관광객 유치수입이 태국 GDP에 차지하는 비중은 11.4%이었다. 국내외 관광객 포함 시 17.8%에 달한다.

 

2019년 기준, 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은 4000만명에 육박하며 파생된 관광수입은 1조 9300억 바트(약 627억 달러)였으나 2020년에는 전년 대비 70%가 줄어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