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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GM 인도 탈레가온 공장 인수 “연 100만대 생산”

철수하는 GM의 현지 공장 인수 2025년부터 재가동...전기차도 생산

 

 

현대차는 16일(현지시각) 인도 하리아나주 구루그람에 위치한 현지법인(HMI)에서 GM 인도법인과 탈레가온 공장 인수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구조조정 일환으로 인도에서 철수하는 GM의 현지 공장을 인수했다. 탈레가온 공장은 2025년 재가동된다.

 

현대차는 첸나이 외곽에 있는 스리페룸부두르 공장(연간 82만대)과 현재 탈레가온 공장(13만대)을 통해 누적 생산능력을 연간 100만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현대차는 인도에서 55만 2511대의 자동차를 판매했다. 올해는 지난달까지 인도 시장에서 34만6711대를 판매했다. 현지 제조사와 합작해 설립한 일본 마루티스즈키(41.7%)에 이어 점유율(14.6%)로 2위를 유지하고 있다. 기아는 15만6110대(6.6%)로 5위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 인도 완성차 시장은 476만 대가 판매되었다. 중국(2320만 대)과 미국(1420만 대)에 이어 세계 3대 완성차 시장으로 우뚝 섰다. 승용차 시장은 380만 대 수준이다. 2030년에는 500만 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었다. 

 

한편 GM은 인도 시장에서 수년간의 판매가 감소돼 2017년에 인도에서 자동차 판매를 중단했다. 하지만 노동자들과의 법적 분쟁과 공장의 구매자를 찾지 못하는 등 ‘진퇴양난’에 처한 상태였다.

 

GM은 2019년 중국 만리장성 모터에 공장을 매각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지난해 중국 정부의 투자에 대한 뉴델리의 감시가 강화되는 가운데 회사들이 규제 승인을 얻지 못해 협상이 결렬되었다.

 

현대차는 일부 현지 생산라인에서 전기차도 생산한다.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첸나이 공장에 신규 전기차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2032년까지 인도시장에 ‘크레다EV’와 ‘아이오닉5’ 등 전기차 5종을 투입하기로 했다.

 

또한 연간 17만8000대 수준의 전기차 배터리팩을 조립할 수 있는 생산시설도 구축한다. 앞으로 10년간 인도에 2000억루피(약 3조2000억원)를 투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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