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김리훈 본부장 “앰코 박닌성 공장, 2년도 안걸린 파격지원 초고속 준공”

반도체 테스트 기술 유치, 5억 3000만 달러 투자...축구장 총 32개 규모 10월 준공식

 

 

“올 10월 11일, 앰코 박닌성 공장이 준공식을 했어요.”

 

㈜앰코테크놀로지(이하 앰코) 김리훈 제조본부장이 박닌(Bac Ninh)성 공장 준공 소식을 전했다. 9일 롯데호텔서울에서 진행한 베트남 박닌성과 주한 베트남 대사관이 공동 주최한 한국 기업 교류 간담회서다.

 

1968년 설립해 반도체 테스트 기술을 갖춘 앰코는 나스닥 상장사다. 외주 반도체 패키징, 설계 및 테스트 서비스(OSAT)를 제공하는 세계적인 기업 중 하나다.

 

미국 애리조나 템피에 본사가 있다. 전세계 12개국에 공장, 3만 명의 직원(R&D 을 거느린 글로벌 회사다.

 

 

앰코는 지난 10월 11일 박닌 예풍 2C 공단 내 첨단 반도체 패키징 공장 준공식을 가졌다. 김 본부장이 이 행사에서 강조한 것은 박닌성의 빠른 인허가와 지원 정책이다.

 

그는 “박닌성에 투자해 공장을 지었다. 양질의 인력 유입, 성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서 23만 제곱미터(약 7만평)의 공장은 축구장 총 32개 규모다. 성의 적극적인 지원 속에 채 착공 15개월만에 공장을 준공했다. 앞으로 4개동이 지어질 예정이다”이라고 말했다.

 

박닌성은 삼성전자 휴대폰 및 반도체 공장이 있다. 베트남은 한국 일본 대만 등 반도체 기업체를 유치에 적극적이다.

 

 

앰코는 지속적으로 설비와 장비, 인재에 투자하고 공급해야 한다. 박닌성의 반도체 기업 지원정책인 최저 법인세 추가공제와 투자 지원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팜민찐(Pham Minh Chinh) 베트남 총리는 지종립 앰코코리아 대표를 만난 자리에서 “베트남은 2030년까지 반도체 인력 5만명을 훈련시키는 것을 목표로 고품질 인재양성 및 교육훈련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강조”하고, “베트남이 글로벌 반도체 산업 가치사슬에 참여하는 데 앰코도 힘을 보태줄 것”을 촉구한 바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