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박진 외교부 장관, 부이 타잉 썬 베트남 장관 첫 통화

취임 후 첫 통화...對아세안 정책 핵심 협력 국가-최적 동반자 협력 강화

 

박진 외교부 장관이 베트남 외교부 장관과 첫 통화했다.

 

박 장관은 지난 7월 13일 부이 타잉 썬(Bui Thanh Son) 베트남 외교부 장관과 취임 후 첫 통화를 가졌다. 두 나라 관계의 지속 발전-심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썬 장관은 먼저 박 장관의 취임을 축하했다. 그는 “한-베 관계에 깊은 애정을 지닌 박 장관과의 긴밀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 장관은 “재임 기간 중 우리 對아세안 정책 핵심 협력 국가이자 최적의 동반자인 베트남과의 협력 강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라고 화답했다.

 

박 장관은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양국 관계를 격상키로 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 깊은 신뢰와 우호에 기반한 양국 관계가 앞으로도 정치-외교, 국방-안보, 경제, 사회-문화 등 전방위적으로 확대ㆍ심화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특히 상호 발전을 위한 불가분의 관계로 발돋움한 양국의 호혜적 협력 기반 강화를 위해 교역 및 투자, 인프라 협력, 금융협력 등을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기를 희망했다.

 

또한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도발과 핵실험 가능성으로 인해 한반도 정세가 매우 엄중함을 강조했다. 북한의 대화 복귀를 위한 베트남의 건설적인 역할을 기대했다.

 

 

썬 장관은 “한-베 관계의 무한한 잠재력과 가능성에 대한 박 장관의 의견에 깊이 공감했다. 특히 관계 격상에 맞추어 양국간 국방-안보 협력 강화를 통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해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반도 정세에 대한 우려에 공감하며, 아세안 관련 회의(8월, 캄보디아) 등에서 베트남의 입장을 적극 표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썬 장관은 베트남의 한-아세안 대화조정국 수임기간(’21.8-’24.7) 동안 한-아세안 관계의 도약을 위해서도 적극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두 나라 외교부 장관은 급변하는 국제 정세하에서 공급망 안정화, 기후변화 대응, 디지털 전환 등 새로운 기회와 도전에 대한 효과적 공조를 지속하기로 했다. 인태경제프레임워크(IPEF) 차원에서의 협력 등 경제안보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박 장관은 “2030 부산박람회 유치를 위한 베트남측의 지지를 당부한다.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정상차원의 교류를 통해 양국 관계가 크게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썬 장관은 “관련 일정을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하면서 앞으로도 8월 아세안 외교장관 회의 등 포함 양국 고위급간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가며 양국 관계 발전을 더욱 강력히 견인해나가자”고 말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