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한국대사관-경제단체 “베트남, 격리기간 다시 14일로 단축 검토해달라”

베트남에 늘어난 '4주 격리기간' 단축 요청, 총리실에 격리 연장 재검토 요청

 

대한상공회의소 베트남사무소(소장 윤옥현)는 모범적으로 특별입국을 진행한 주관기관에 대해서는 격리 기간 단축을 검토해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최근 팜민찐 베트남 총리실에 보냈다.

 

11일 한국대사관 및 한인사회 등에 따르면 대한상의는 공문에서 “한국 기관이 진행하는 특별입국의 경우 14일간 격리를 마친 뒤 단 한건의 지역 감염 사례도 없었다”면서 이같이 요청했다.

 

대한상의는 사실상 중단된 특별입국 승인도 요청했다. 대한상의가 운영하는 특별입국의 경우 지난달 28일자 입국 일정이 무기한 연기됐고 이달 13일과 28일자 일정도 당국의 승인이 나지 않고 있다.

 

주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와 하노이한인회,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하노이지회, 하노이한국국제학교, 하노이 중소기업 연합회 등 한인단체들도 이날 공동 명의로 총리실에 공문을 보냈다.

 

이들 단체는 공문에서 “3주 시설 격리 후 1주일 자가 격리를 연장하는 조치는 베트남에 진출한 기업들이 현실적으로 이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면서 우려를 전했다.

 

이어 “20만 한국 교민과 9300여개의 한국 기업들이 장기격리로 인해 업무를 중단하고 투자 프로젝트를 포기하는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달라”면서 격리 연장 재검토를 요청했다.

 

베트남 주재 한국대사관도 이번 사태와 관련해 비상대응팀을 가동하면서 코로나19 예방 국가지도위원회와 총리실 등 관계 기관에 격리 기간 완화를 검토해달라고 공문을 보냈다.

 

대사관은 지난 7일 박노완 대사 주재로 주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 김한용 회장과 윤상호 하노이한인회장 등 한인 단체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상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어 지난 10일에는 대한상공회의소, 코트라, 삼성전자, LG전자 등 현지에 파견된 경제단체 및 진출 기업 관계자들과 만나 대책을 논의했다.

 

베트남 정부 코로나19 예방 국가지도위원회는 지난 6일 새로운 방역대책으로 베트남 입국 후 3주는 정부가 지정한 숙소에 머물면서 최소 3차례 음성 판정을 받아야 일단 시설 격리에서 풀려난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이어  곧바로 1주간 추가로 자가격리에 들어가는데 원칙적으로 이동은 금지된다. 격리 해제 전 추가로 검사를 받아야 한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