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외교부, 민·관·학 전문가 100명과 한-아세안회의 결산 간담회

19일 롯데호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결산

 

“아세안 관련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대학생들과의 대화 유익했어요.”

 

외교부는 12월 1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아세안 관련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대학생들을 초청한 가운데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 : 한-아세안 협력 강화를 위한 민·관·학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부산에서 개최되었던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11월 25~27일) 이후 외교부 차원에서 최초로 개최하는 후속 간담회다.

 

△두 정상회의의 주요 성과를 우리 국민들과 공유하고, △아세안에서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가진 분야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며 ‘신남방정책’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이번 간담회에는 외교부 정책자문위원을 비롯하여 국회, 국내 주요 대학, 연구기관, 문화·경제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세안과 긴밀히 협력해 온 약 100명의 전문가와 아세안 국가에 높은 관심을 가진 대학생들이 참석했다.

 

김건 차관보는 축사를 통해 “우리 정부가 지난 2년 여간 아세안 10개국 양자방문을 완성하는 등 아세안 각 국과 신뢰와 우정을 꾸준히 쌓아왔음”을 강조했다. 이어 “한-아세안 협력 강화를 위한 우리 정부 및 각계각층 전문가들의 노력을 토대로 이번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또한, 앞으로도 두 정상회의의 성과가 보다 내실 있게 이행되고 한-아세안 협력이 안정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이번 간담회를 통해 민·관·학이 지속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간담회의 첫 번째 세션에서는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기획단 및 외교부 아세안협력과에서 이번 두 정상회의의 주요 성과를 소개했다.

 

 

 

△이어진 두 번째 세션에서는 경제·문화·개발·산림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아세안 국가와의 생생한 협력 경험을 나누었다.

 

특히 △대한무역투자공사(KOTRA)는 변화하는 아세안 시장의 가치, △(사)일상예술창작센터에서는 아세안의 다채로운 문화와 사회적 기업에 대해 발표했으며, △한국국제협력단(KOICA)에서는 메콩 국가와의 개발협력 추진방안, △산림청에서는 한-아세안 녹색협력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이번‘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를 계기로 아세안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관심이 한층 더 높아졌다고 평가하면서, 앞으로도 한-아세안 협력 강화를 위해 민·관·학이 지속적으로 협력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각 분야의 전문가와 대학생들이 활발히 참여한 가운데 이루어진 이번 간담회는 △아세안 및 메콩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인식을 제고하고 △우리나라의 對 아세안 외교 강화 방안에 대한 국민적 논의를 촉진한 것으로 평가된다.

 

 

**아래는 김건 차관보의 축사 전문

 

내외 귀빈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오늘 간담회를 위해 흔쾌히 발걸음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아세안에 깊은 애정을 갖고 계신 전문가 여러분과 한-아세안 협력의 미래를 만들어갈 학생 여러분을 모신 가운데 「신남방정책」이 일구어 온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신남방정책 2.0」시대를 위한 청사진을 그릴 수 있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는 10여 년전 인도네시아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만, 약 1년 밖에 머무르지 못해 항상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오늘 이렇게 차관보로서 각 분야를 아우르는 아세안 전문가 여러분을 한 자리에서 뵙고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어 무척 기대됩니다.

 

내외 귀빈 여러분, 올해는 우리 국민들의 기억 속에 ‘아세안’이라는 세 글자를 선명히 아로새긴 한 해였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는 한국과 아세안의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기념하여 개최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이번에 역사상 최초로 개최되었던 ‘한-메콩 정상회의’를 많은 국민 여러분의 성원 속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으며, 아세안 국가들과 사람, 상생번영, 평화라는 신남방정책의 핵심 가치를 공유하면서 경제, 사회, 문화, 안보 등 모든 분야에서 한-아세안 협력을 한 차원 더 심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께서 이번 정상회의의 결과를 좋게 평가해주신 덕분에 들뜨고 부푼 마음이 없지 않습니다만, 저는 이처럼 중요한 범국가적인 성과를 내기까지 우리나라의 각계각층에서 얼마나 많은 분들이, 얼마나 오랜 시간 동안 한-아세안 협력을 위한 토양을 정성스레 가꾸어 왔는지를 다시 한 번 돌아보게 됩니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직후 아세안에 대통령 특사를 파견하고 2017년 11월 「신남방정책」을 최초로 천명한 이래 ‘임기 중 아세안 10개국 방문’이라는 야심찬 공약 달성을 위해 지난 2년 여간 참으로 숨 가쁘게 달려 왔습니다.

 

2017년 인도네시아, 베트남, 필리핀 방문, 2018년 베트남, 싱가포르 방문에 이어 2019년 3월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그리고 지난 9월 태국, 미얀마, 라오스 방문을 끝으로 대통령 임기 내 아세안 10개국 양자방문이라는 목표를 집권 3년차에 완수하였습니다.

 

자주 보면 좋아지고, 만나다 보면 친해진다는 말처럼 지난 2년간 양자방문을 통해 아세안 10개국과 쌓아온 돈독한 신뢰와 우정 덕분에 이번 정부 들어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였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실질적인 성과가 만들어질 수 있었으며, 역사상 최초로 한-메콩 정상회의를 개최하여 성장 잠재력이 움트는 메콩 국가들과의 새로운 협력 기반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우리 신남방정책과 이번 두 정상회의 성공의 기반에는 무엇보다도 각계각층에서 한국과 아세안의 가교로서 활약해주신 여러분들의 보이지 않는 헌신과 노력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경제·사회·문화·학계에 계신 여러분들이 한국과 아세안의 상생번영을 이루려는 우리의 진심을 나누고, 신뢰의 씨앗을 심어오지 않았다면 이번 11월의 눈부신 결실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이 자리를 통해 아세안 국가들과 참된 우정을 가꿔 오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 한국과 아세안의 협력이 안정적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번 정상회의의 화려한 성공에 안주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는 마음으로, 각 분야에 계신 국민 여러분들의 목소리에 귀를 열고 한-아세안 협력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야 합니다. 저는 아무리 좋은 국가 정책이라도결국 정부는 전문가들이 쌓아 놓은 자산 위에서

움직인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저는 민·관·학계의 전문가 여러분과 한-아세안 협력의 미래를 짊어질 학생 여러분이 한 자리에 모인 오늘 이 간담회가 한-아세안의 미래를 위한 지혜를 나눌 수 있는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귀한 분들을 한 자리에 모실 수 있게 되어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오늘 간담회가 여러분들과 함께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