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태국, 미얀마 군부쿠데타 비판 '재태 이주노동자' 격렬시위

태국 진보운동단체 가세, 코로나 2차 확산 비상조치령 따른 시위대 강제해산

[방콕=아세안익스프레스 전창관 기자] 주태국 미얀마 대사관 앞에서 태국에 거주하는 미얀마인들과 태국의 진보운동단체원들 등 50여명이 함께 가두 시위를 벌였다.

 

1일 미얀마 군부는 기습적인 군부쿠데타를 일으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과 윈 민 대통령 등을 구금하고 1년간의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에 대한 저항으로 방콕 중심가 사턴로드에 위치한 주태 미얀마 대사관(대사 미오마인트) 앞에서 가두 시위가 벌어진 것이다.  

 

 

태국 유력매체 카우솟 등의 보도에 의하면, 아웅산 수치의 사진과 미얀마 민족민주연맹(NLD-National League for Democracy)을 상징하는 붉은색 모자와 셔츠를 착용한 50여명의 미얀마인들과 이들을 지지하는 다수의 태국의 진보운동단체 국민연대(카나랏사던) 계열의 군중들이 모여들었다.

 

이들은 미얀마의 현 쿠데타 사태를 비판하며 민주주의 회복을 위한 범 아시인의 연대를 주장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낭독하고 구호를 외쳤다.

 

시위대는 "쿠데타 중지! 민주시위 탄압말라, 민주주의 만세!"를 외치며, 미얀마 군사쿠데타 과정에서 연행된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과 NLD 지도자들을 비롯한 주요 정치인사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석방을 요구했다.

 

이 시위 행렬에는 현 태국정부에 의해 정당 해산조치가 내려진 전 신미래당 대표 타나턴 쭝르엉낏과 태국 진보운동 단체 국민연대 측의 지도자 펭귄 파릿 치와락, 룽 파나사야 등 태국 진보운동단체 지도자들의 모습도 보였다.

 

태국 국민연대 측은 이날 미얀마 정부 전복기도를 노리는 군부쿠데타를 비난하는 성명서를 발표하며, 군부 세력에 의해 구금된 미얀마 민주인사들의 무조건적인 석방과 민주주의의 즉각적 회복을 주장했다.

 

이 단체는 또한 아세안 제 국가들이 사회정의와 민주주의적 원칙 그리고 인권 보호에 대한 아세안 역내 블록헌장에 기초한 미얀마의 민주적 사회건설 추진을 적극 지지해줄 것을 촉구했다.

 

 

오후 5시쯤 출동한 태국 경찰청 기동대 병력이 시위대 강제 해산작업에 들어가자 시위를 벌이던 사람들이 물병, 폭죽, 철제 바리케이드와 연막탄 등을 진압경찰을 향해 내던졌다. 방패와 진압봉을 든 채 시위 진압에 나선 경찰기동대에게 시위대가 강경하게 맞섰다. 

 

이 과정에서 진압경찰 2인이 부상했으며 시위대 3인이 체포됐으나 3일 태국 법원은 이들에 대한 구속영장 신청을 기각했다.

 

타니상랏 태국 외교부 대변인은 기자들에게 “현재의 미얀마 상황이 조속히 평화적으로 해결되어 평온을 되찾기를 바란다”고 논평했다. 미얀마와 육로 및 해로를 합쳐 총 연장 2041㎞의 국경을 맞대고 있는 태국은 현 미얀마 군부쿠데타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쁘라윳 짠오차 총리도 2014년 군부쿠데타로 집권했다. 이 때문에 두 나라 정치상황 비유에 따른 현 정부에 대한 여론 악화가 불거지기를 원치 않는 상황이다. 그는 이날 가두시위에 대해 별도 언급치 않았다. 하지만 같은 군장성 출신인 쁘라윗 웡사완 부총리는 "미얀마 국내 정치 문제일 뿐"이라며 일축했다.  

 

한편, 미얀마 외국인 노동자들의 집단 시위로 인한 코로나 질병 통제상황 악화 우려도 크다.  현재 코로나 2차 확산 사태에 직면한 상황도 발단은 대형 수산시장의 미얀마인 노동자 집단 거주지에서였다.

 

태국은 코로나 2차 확산 사태를 맞아 질병통제 법령에 의한 국가비상사태 하에 놓여있다. 사회적 거리유지 준수 이행 계획을 세워 사전 허가를 받지 않은 집회 및 시위는 금지되어 있는 상태다.

 

현재 태국 이민국에 등재된 태국 상주 미얀마 인력은 공식 수치상으로는 100만 명이 넘는다. 하지만 실제 태국 내의 미얀마인 외국인 노동자 수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