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구글-애플, 미얀마 군정방송 ‘앱’ 공개 하루만에 삭제 조치

반군부 단체 요구 수용...국영방송 MRTV 앱 구글플레이-애플 앱스토어 삭제

 

미얀마 군정방송 국영방송 MRTV의 앱이 공개 하루만에 구글플레이-애플 앱스토어에서 지난 5일 각각 삭제되었다.

 

미얀마 군정 사업과 네트워크를 감시하는 반군부 시민단체의 요구를 신속히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같은 날 새로운 도메인 mrtvmedia.com을 사용하는 웹도 사라졌다.

 

7일 미얀마 매체 이라와디 등에 따르면 지난 4일 네피도에서 쿠데타 군부 수장 민 아웅 흘라잉 총사령관까지 참석한 가운데 모바일 앱과 웹 출시 기념식을 성대하게 치렀다.

 

MRTV는 정보부가 운영하는 군부의 선전부대로 EU의 제재를 받고 있는 마웅 마웅 오언 예비역 소장이 이끌고 있다.

 

 

군부 감시단체 저스티스 포 미얀마(JFM)는 지난 5일 구글과 애플에 “미얀마 군부가 국민을 상대로 펼치는 심리전의 일환”이라며 앱 사용 금지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다나 마웅 JFM 대변인은 SNS(소셜네트워크)에 “MRTV가 정규 방송을 통해 민주진영 인사들을 테러리스트로 지칭하고, 고문 피해자 사진을 방송에 내보내 공포심을 확산시키는 등 선전, 허위, 가짜뉴스를 광범위하게 유포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MRTV가 2017년 로힝야족을 테러범으로 묘사하고, 군의 집단 학살을 부정하기도 했다”고 규탄했다.

 

JFM측은 특히 군정이 확산시키려 했던 앱이 각 스토어 권한에 따라 위치 추적과 오디오, 사진, 비디오를 촬영할 수 있어 사용자에게 심각한 위험을 수반한다고 지적했다.

 

태국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미얀마에서 지금까지 군부에 의해 1800명이 넘게 사망했고, 1만3000여 명이 체포-구금됐다.

 

■ 페이스북과 유튜브 군부언론-TV 삭제

 

페이스북은 지난해 미얀마의 4개 통신사 중 하나인 마이텔과 같은 군 사업체를 없애고 타트마도 트루뉴스, 마야디 TV, MRTV 등 군부가 관리하는 언론 페이지를 차단했다.

 

유튜브도 2021년 3월 MRTV, 마이와디 미디어, MWD 버라이어티, MWD 미얀마 등 군부가 운영하는 5개 텔레비전 네트워크를 삭제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