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미얀마 군부, 민주인사 4명 사형집행...1976년 이후 처음

전 힙합가수 출신 정치인 등 양곤 인세인 교도소 수감 4명 사형 집행

 

미얀마 군사정권이 반체제인사 4명에 대한 사형을 집행했다.

 

현지 매체 이라와디는 “미얀마에서 사형이 집행된 것은 1976년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이는 공포감을 조성해 미얀마 민주 진영의 저항을 꺾으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미얀마 관영 글로벌뉴라이트오브미얀마는 25일(현지시간) 군정이 민주진영의 표 제야 또(41) 전 의원과 시민활동가 초 민 유(53) 등 양곤 인세인 교도소에 수감돼 있던 4명에 대한 사형을 집행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반정부 무장 투쟁과 활동에 관여한 미얀마의 해외대테러법에 따른 군사재판에서 1월 사형을 받았다. 교수형으로 집행된 것으로 알려진 전날인 금요일 가족들과 만났다. 정확한 사형 집행 시기와 방법은 공개되지 않았다.

 

표 제야 또 전 의원은 군부에 의해 축출돼 독방에 구금 중인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이 이끄는 정당인 민주주의민족동맹(NLD) 소속이다.

 

정치에 입문하기 전 힙합 가수로 활동했던 그는 체제 전복적인 가사 때문에 당시 군사 정부의 눈밖에 나 수감 생활을 하기도 했다.

 

 

2000년 그가 내놓은 앨범은 미얀마 최초의 랩 음반이다. 이후 2015년 선거에서 수치 국가고문의 NLD를 대표하는 의원으로 선출돼, 문민 통치로의 전환에 앞장섰다.

 

‘지미’라는 별칭으로 잘 알려진 시민활동가인 초 민 유는 1988년 반독재 민주화 시위를 이끈 ‘88세대’ 핵심 인물로 이미 20년 넘게 수감 생활을 한 바 있다.

 

표 제야 또 전 의원과 초 민 유는 지난해 11월과 10월에 각각 체포돼 올해 1월 반테러법 위반 혐의로 사형을 선고받았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