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블랙핑크 다음은 뉴진스, 데뷔 1년 4개월만에 ‘MMA 2023’ 5관왕

2일 인천 영종도서 개최, ‘올해의 앨범’ 아이브…‘올해의 레코드’ NCT 드림

 

걸그룹 뉴진스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음악 플랫폼 멜론(Melon)이 주최하는 대중음악 시상식 ‘MMA2023’(Melon Music Awards, 멜론뮤직어워드)에서 대상 2개를 비롯해 5관왕에 올랐다.

 

뉴진스는 2일 오후 인천 영종도 인스파이어 아레나에서 열린 MMA2023에서 히트곡 ‘디토’(Ditto)를 앞세워 4개의 대상 가운데 2개인 ‘올해의 베스트송’과 ‘올해의 아티스트’를 들어 올렸다.

 

또한 ‘TOP10’과 ‘밀리언스 TOP10’ 그리고 베스트상인 ‘베스트 그룹 여자’까지 5관왕의 영예를 안았다.

 

‘디토’는 올해 멜론 ‘톱 100’ 차트 역대 최장기간 1위를 차지하는 등 국내외에서 큰 인기를 누렸다.

 

글로벌 최고 K-P0P 걸그룹 블랙핑크의 강력한 후계자로 등장한 5관왕의 주인공인 뉴진스는 방탄소년단 소속사 하이브 계열사 어도어(ADOR)의 민희진 PD 주도로 탄생한 걸그룹이다. 특히 하니는 베트남-호주 이중국적의 멤버다. 

 

 시상식에서는 7월 발매한 이후 미국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 200' 1위를 찍은 미니 2집  ‘겟업(Get Up)’ 앨범에 실린 여섯곡 전곡 무대를 퍼포먼스로 펼쳤다.

 

겟업 앨범은 K-POP 걸그룹으로  ‘핫100’에 세 곡 이상을 동시에 올려놓았다. 남녀 K-POP 아티스트를 통틀어도 지금까지 방탄소년단(BTS)이 유일하다.

 

 

레드카펫에서 예고한 것처럼 민지,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등 멤버 각자의 개성이 돋보이는 무대로 구성되었으며, ‘Super Shy’, ‘ETA’, ‘Cool With You’ 등의 익숙한 히트곡들이 이어지자 관객들의 떼창 및 폭발적 호응이 이어졌다.

 

걸그룹 아이브는 정규 1집 ‘아이 해브 아이브’(I've IVE)로 ‘올해의 앨범’을 받아 2년 연속 이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았다. 또 다른 대상인 ‘올해의 레코드’는 그룹 NCT 드림이 받았다.

 

 

주요상 ‘올해의 앨범’ 포함 3관왕인 아이브는 댄스 크루 라치카와 함께 고대 신화를 연상케 하는 조명 댄스 퍼포먼스를 진행하고 블랙과 골드가 조화를 이룬 무대의상과 대형 금색 깃발이 어우러지며 현장 관객은 물론 글로벌 시청자들의 마음을 홀렸다.

 

 

4관왕에 오른 NCT DREAM은 마지막 순서로 무대에 올라 대형 붉은 천 안에서 펼쳐지는 멤버벌 댄스 등 팬들의 최애곡으로 꼽히는 ‘Poison (모래성)’ 퍼포먼스를 MMA2023에서 최초 공개하며 팬덤 ‘시즈니’들의 큰 환호성을 들었다.

 

‘올해의 신인’은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신인 그룹 라이즈와 엠넷 오디션 '보이즈 플래닛'으로 배출된 그룹 제로베이스원에게 돌아갔다.

 

이날 시상식은 13팀의 공연이 펼쳐졌고, 총 30개에 이르는 시상 부문에 대해 시상했다.

 

 

MMA2023 수상자 명단

 

<주요상>

올해의 아티스트 : 뉴진스(NewJeans)

올해의 앨범 : ‘아이 해브 아이브’ IVE (아이브)- I've IVE

올해의 레코드 : NCT 드림(DREAM)

올해의 베스트송 : 뉴진스- 디토(Ditto)

올해의 신인 : ZEROBASEONE (제로베이스원) / 라이즈(RIIZE)

 

 

<TOP10>

TOP10 : (여자)아이들, 에스파(aespa), IVE(아이브), LE SSERAFIM(르세라핌), NCT 드림(DREAM), 뉴진스, 방탄소년단, 세븐틴(SEVENTEEN), 임영웅, 정국

 

밀리언스 TOP10 : (여자)아이들, 에스파, IVE, 르세라핌, NCT 드림, 뉴진스, 부석순(SEVENTEEN), 세븐틴, 임영웅, 정국

 

<베스트상>

베스트 솔로 남자 : 정국

베스트 솔로 여자 : 이영지

베스트 그룹 남자 : NCT 드림

베스트 그룹 여자 : 뉴진스

베스트 뮤직 스타일 : 실리카겔

베스트 OST : 임재현 – 헤븐(Heaven, 2023) (시작은 첫키스 OST Part.1)

베스트 팝 아티스트 : 찰리 푸스(Charlie Puth)

베스트 프로듀서 : 한성수

 

 

<특별상>

▲ 스테이지 오브 더 이어: 샤이니(SHINee) ▲ 베스트 퍼포먼스 남자: 세븐틴 ▲ 베스트 퍼포먼스 여자: 에스파 ▲ 글로벌 아티스트(GLOBAL ARTIST): 에스파 ▲ 글로벌 라이징 아티스트(GLOBAL RISING ARTIST):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 ▲ J-팝 페이보릿 아티스트(J-POP FAVORITE ARTIST): 이마세 ▲ 올해의 뮤직비디오: 스테이씨(STAYC) ‘버블’(Bubble) ▲ 원더케이 글로벌 아이콘(1theK GLOBAL ICON): 키스오브라이프(KISS OF LIFE) ▲ 송라이터상 라이언전

 

<인기상>

핫트렌드상 : 정국, 카카오뱅크 최애 스타상 : 방탄소년단

 

 

뉴진스는?

 

2022년 7월 22일에 데뷔한 어도어(ADOR) 소속의 5인조 다국적 걸그룹이다. 어도어는 하이브 라벨스 소속으로 총괄 PD는 민희진이다. 멤버는 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이다. 하니는 호주-베트남, 다니엘은 호주-한국 이중국적이다. 막내 혜인은 중학생이다.

 

한국 최초로 데뷔곡 ‘어텐션(Attention)’으로 미국 스포티파이 차트에 183위로 진입했다.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서 ‘어텐션’ 82위, ‘하입보이(Hype Boy)’ 116위로 진입했고, 빌보드 글로벌 200 (미국제외) 차트에서는 ‘어텐션’ 51위, ‘하이프 보이’ 64위로 각각 진입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