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응웬 푸 쫑, 베트남 권력서열 1위 당서기장 3연임

제13차 공산당 전당대회...응웬 쑤언 푹 현 총리 2위 국가주석

 

베트남 권력 서열 1위인 당서기장에 현 당서기장 겸 국가주석인 응웬 푸 쫑(Nguyen Phu Trong, 76) 당서기장이 선출됐다.

 

현지미디어인 베트남뉴스(vietnews)에 따르면 제13차 공산당 전당대회 개최 7일째인 1월 31일 하노이 국립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에서 쫑 당서기장은 3연임(2011년 및 2016년)에 성공했다.

 

베트남 반부패 운동의 설계자인 쫑 서기장은 재선 뒤 부패를 근절하는데 주력했다. 이번에 최장수 당서기장 기록도 세웠다.

 

쫑 당서기장은 2018년 쩐 다이 꽝(Tran Dai Quang) 당시 국가주석이 별세하면서 당서기장과 국가주석을 겸임해왔다.

 

1944년 하노이에서 태어난 응웬 푸 쫑 서기장-국가주석은 하노이 국립대에서 문학을 전공했다. 1968년 공산당 기관지에 기자로 입사한 뒤 1981년 러시아(당시 소련)로 유학을 떠나 소련사회과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1991년에 편집장 자리에 올랐다.

 

그는 1994년 공산당 정치국무위원으로 선출된 뒤 국회부의장, 하노이시 서기장, 국회의장 등을 거쳐 2011년 권력서열 1위 자리에 올랐다. 앞서 2016년에도 연령제한(65세) 예외를 인정받으며 특별입후보를 통해 응웬 떤 중 전 총리를 꺾고 재임에 성공한 바 있다.

 

응웬 푸 쫑 서기장은 베트남 내에서도 대표적인 사회주의 이론가로 꼽힌다. 정치적으로는 시장경제를 부정하지 않으면서 사회주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온건 보수파에 가깝다.

 

1988년에는 도이머이(쇄신) 노선에 따른 이론정비 작업에 직접 뛰어들었다. 당시 국영기업 중심의 경제발전을 주장하는 '베트남식 사회주의 시장경제' 개념을 정립하면서 베트남 경제이론의 토대를 만들었다는 평가다.

 

 

510만 공산당원을 대표하는 약 1600명의 대의원이 참석한 이번 대회에서는 국가서열 2위인 국가주석 직에는 응웬 쑤언 푹 현 총리를 선출했다.

 

쫑 당서기장과 푹 국가주석은 지난 전당대회에서 인정 받은 ‘특별 예외’를 이번에도 적용받아 제한 연령 65세 규정을 벗어났다.

 

국가서열 3위인 총리와 국가서열 4위인 국회의장에는 새 얼굴이 선출됐다. ​신임 총리직에는 공산당의 조직체계와 인사를 총괄하는 팜밍찡(Pham Minh Chinh) 현 공산당 중앙조직 위원장이 올랐다.

 

찡 신임 총리는 63세(1958년 12월 10일생)로 베트남 북부지방 타잉화성 출신이다. 그는 △14대 국회의원 △공산장 중앙조직 부위원장 △꽝닝성 당서기 △공안부 차관 △공안부 안보·정보국장을 거쳤다.

 

​국회의장직에는 브엉 딩 훼(Vuong Dinh Hue) 현 하노이 당서기가 맡게됐다. 그는 64세(1957년 3월 15일생)로 베트남 북부지방 응에안성 출신이다. 

 

 

훼 신임 국회의장은 이자리에 오르기까지 △14대 국회의원(하노이 국회의원단 단장) △공산당 산하 중앙경제위원장(장관급) △국가회계감사원장(SAV) △재무장관 △경제부총리를 수행 한 바 있다.

 

베트남은 당 서기장을 정점으로 국가주석(외교 및 국방), 총리(행정), 국회의장(입법)이 권력을 분산하는 집단지도체제를 운영하고 있다.

 

5년간 당과 국가, 국회를 이끌 새 지도부를 선출한 이번 전당대회는 코로나 재발 사태로 당초보다 하루 앞당겨 오는 2월 1일에 폐막한다.

 

 

한편 중앙집행위는 서기장을 비롯해 향후 5년간 베트남 공산당 주요보직을 맡게 될 18명의 정치국원 명단도 함께 발표했다. 명단은 다음과 같다.

 

응웬푸쫑(Nguyễn Phú Trọng) 서기장, 국가주석
응웬꾸언푹(Nguyễn Xuân Phúc) 총리
팜민친(Phạm Minh Chính) 당 중앙위원회 조직위원회 위원장
브엉딘후에(Vương Đình Huệ) 하노이 당위원회 서기
쩐뚜언안(Trần Tuấn Anh) 산업통상부 장관
응웬호아빈(Nguyễn Hoà Bình) 최고인민법원장
르엉끄엉(Lương Cường) 베트남 인민군 총 정치국장
딘띠엔중(Đinh Tiến Dũng) 재무부 장관
판반지앙(Phan Văn Giang) 국방부 차관, 베트남 인민군 참모 총장
또럼(Tô Lâm) 공안부 장관
쯔엉티마이(Trương Thị Mai) 당 중앙위원회 대량 동원위원회 위원장
쩐탄만(Trần Thanh Mẫn) 베트남 조국전선 회장
팜빈민(Phạm Bình Minh) 부총리, 외교부 장관
응웬반넨(Nguyễn Văn Nên) 호치민시 당위원회 서기
응웬꾸언탕(Nguyễn Xuân Thắng) 호치민 국립정치아카데미 회장 겸 중앙 이론위원회 회장
보반쯔엉(Võ Văn Thưởng) 당 중앙위원회 홍보 교육위원회 위원장
판딘짝(Phan Đình Trạc) 당 중앙위원회 내무위원회 위원장
쩐깜뚜(Trần Cẩm Tú) 당 중앙위원회 감사위원회 위원장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