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베트남 외교부 "한국-중국-일본과 인적교류 재개 방안 모색 중"

18일 코로나19 방역 조치 기반 베트남 근로자-실습생 등 우선 고려 대상 밝혀

 

한국인 대상 베트남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가 풀리나?

 

현재 베트남 정부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외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 문제를 풀기 위해 "한국, 중국, 일본과 인적교류 재개 방안을 논의 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다. 

 

레 티 투 항 베트남 외교부 대변인은 18일 "한국, 중국, 일본 등 몇몇 국가들과 점차 인적 교류를 재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철저한 코로나19 방역 조치 준수를 기반으로 이뤄져야 한다. 베트남에서 근무하기 위해 돌아오려는 해당 국가 기업인, 전문가와 이 국가들에 가서 일하려는 베트남 근로자, 실습생 등이 우선 고려 대상"이라고 말했다.

 

마침 1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산자부가 주최한 대 베트남 핵심 투자분야인 전기전자업계의 주요 협회 및 기업 대표 등이 참석하는 '베트남 투자기업 간담회'가 있었다.

 

이 자리에서  LG전자, 캠시스, 세코닉스, 알머스, 하나마이크론, 이그잭스, 아이에스시, 우주일렉트로닉스 등 현지 진출 기업들은 베트남과의 인력 교류가 제한되어 한국 기업들의 어렵다고 대응을 주문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 소식은 더 반가웠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최근 베트남 정부는 약 1000명의 중국 근로자의 입국을 허용했다. 이들 중국 근로자는 철도편으로 베트남 꽝응아이성에 도착해 이 지역의 산업단지에서 근무하게 된다. 이들은 현지에 도착한 이후 14일간 격리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포토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