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유엔인권사무소 “미얀마, 군경 발포로 최소 18명 사망”

시위대 향해 무차별 총격 최악 유혈사태...최대도시 양곤 첫 사망자

 

미얀마 최대도시 양곤에서 첫 사망자를 비롯해 2월 28일 미얀마 전역에서 최악 유혈사태가 발생되었다.

 

유엔 인권사무소는 이날 “군경의 무차별 총격 등으로 최소 18명의 시위자가 사망했다”고 밝혔다.

 

현지 미디어 이라와디는 이날 미얀마 남부 다웨이에서 경찰의 발포로 3명이 숨지고 약 40명이 부상했다고 전했다. 미얀마 제 2도시 만달레이에서도 3명이 사망한 것으로 다른 매체가 전했다.

 

미얀마 시민들은 군부쿠데타 이후 최악의 유혈사태에 대해 ‘피의 일요일’이라며 총맞은 시민 사진과 동영상을 소셜미디어 올리며 국제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미얀마 시민단체인 정치범지원협회(AAPP)는 "전날 현재 약 30명이 군경의 총격과 공격 등으로 숨진 것으로 집계되었다"고 밝혔다.

 

1일로 미얀마 군부쿠데타로 한달을 맞아 약 30명이 사망하고 1130명 이상이 체포된 것이라고 집계되었다는 것.

 

한편 주 미얀마 한국대사관은 ‘사망자가 속출하는 것이 지금은 외부에 나가는 것이 극히 위험하다. 최소한 3.2 농민의 날까지 일체의 바깥 출입 자체를 삼가달라’고 [긴급] 교민 안전공지를 올렸다. 아래는 전문

 

 

[긴급] 교민 안전공지(23)

 

주미얀마 대한민국 대사관에서 2.28(일) 두번째 긴급 안전공지 드립니다. 미얀마 당국에서 시위대에 대한 강경 진압을 서슴치 않고 있는 가운데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친군부 세력으로 추정되는 민간인 복장의 일당들이 시위대를 무차별 폭행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도 돌고 있습니다.

 

지금은 외부에 나가는 것이 극히 위험한 만큼, 일체의 바깥 출입 자체를 삼가해 주실 것을 재차 당부드립니다.

 

현재의 상황이 극도로 예측 불가하고 유동적인 만큼, 최소한 3.2 농민의 날까지는 외부 출입을 삼가하면서 상황을 예의주시 바랍니다.

관련기사

포토리뷰